인공관절센터/연세사랑 인공관절

인공관절 수술이 잘 되어야 수명도 길다.[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

연세사랑병원 2007. 8. 27. 13:57

인공관절 수명을 늘리기 위한 첫 번째 조건으로 전문의들이 한결같이 꼽는 것은 수술의 정확성이다. 과거 인공관절 수술을 받아 안장 다리는 치료했지만 예전처럼 구부릴 수 없어 뻗정다리가 된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수술법이 발전하면서 수술 후에도 무릎 운동을 125도 이상 할 수 있게 됐다.

 

의사의 직관이나 경험이 아닌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인공관절을 넣은 무릎과 다리 전체의 축을 정렬하기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 후 아름다운 각선미를 회복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됐다. 대퇴골과 무릎 아래쪽 경골, 발목관절이 일직선이 되도록 다리 축을 제대로 정렬하면 인공관절에 비정상적 스트레스가 가해지지 않아 수명이 길어진다.

인대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컴퓨터에 환자의 관절 균형 값이 나타나기 때문에 인대 균형을 맞추기가 한결 편해졌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이러한 인공관절 수술이 인공관절 수명 연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인공관절 수술은 컴퓨터 자동 계측 시스템을 관절 수술에 이용한 것으로 수술 중 환자의 다리 축과 관절면, 인대의 균형 정도를 정확히 계측할 수 있다. 실시간 다리 축은 물론 각 방향에서 인공관절이 제대로 치환되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일반 수술법보다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가 적고 회복이 빨라 조기 운동 및 보행이 가능한 최소 침습 수술법도 개발되어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출처;메디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