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요추질환

척추전방전위증, 꾸준한 운동이 필수

연세사랑병원 2015. 3. 10. 15:21


 

 

척추전방전위증, 꾸준한 운동이 필수

 

 

 

먼저 척추전방전위증이라는 질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척추의 구성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척추 마디를 서로 연결하는 구성물에는 척추뼈, 물렁뼈, 근육, 인대, 관절 등이 있는데 이것들 중 하나라도 손상을 입거나 약해지면 마디가 서로 떨어져 나가면서 어긋나게 되고 그것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것을 척추전방전위증이라고 부릅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크게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 원인은 발육부진이나 기형적인 척추뼈 등이 있고 후천적 원인은 성장기의 과격한 운동이 주원인으로 꼽힙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의 퇴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의깊게 알아보고 실천하도록 해야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할 것은 장시간 한자세로 앉아 있는것과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과격한 운동입니다. 운동은 무조건 하면 할수록 좋다는 생각을 버리고 적당한 선에서 하는 것이 척추전방전위증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장이 아직 멈추지 않은 청소년기에 과격한 운동은 하면 척추질환을 발병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를 지나치게 뒤로 젖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삼가야합니다. 대신 허리근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운동은 도움이 되니 틈틈이 실행해 주며 만약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심각한 고통을 수반한 통증이 아닐지라도 꼭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