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9

족부정형외과, 아킬레스건파열 치료 방법에 대하여

신체의 힘줄 중에서 가장 크고 두꺼운 힘줄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킬레스건입니다. 아킬레스건은 발 뒤쪽에 세로로 뻗어 있는 힘줄로서 종아리와 발목을 잇는 역할을 하며 걷거나 뛰는 동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목관절 기능의 약 70%를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곳은 쓰임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특히 운동 및 부상의 노출도 빈번하여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발목 뒤쪽에 통증을 일으키는 아킬레스건파열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과 스포츠 부상은 아킬레스건 파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발꿈치 힘줄이라 불리는 아킬레스건은 발꿈치 뒤쪽에 붙어있는 힘줄을 말합니다. 정확하게는 비복근과 가자미근이 합쳐져 발뒤꿈치에 붙어 있으며, 발목이 추진력을 갖고 앞으로 나..

건강정보 2022.07.29

목 뒤 찌릿한 통증, 방치하면 안되는 후두신경통

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들에게 두통과 목 뒤 통증은 흔히 겪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특정 질환의 원인은 아닌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신경통은 신경통의 한 종류로서, 지속적으로 목 뒤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짚어야 할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통과 시력저하, 피로감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목 뒤 찌릿한 통증 유발하는 후두신경통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부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후두신경통이라 부른다 하루 종일 긴장한 상태로 앉아서 일을 하다 보면 어깨와 목 뒤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험을 드물지 않게 해 보셨을 겁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러한 ..

건강정보 2022.07.27

척추통증 유발하는, 척추전방전위증 증상을 알아봐요!

이름만 들어선 다소 생소한 ‘척추전방전위증’,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이 질환은 인구의 약 5% 이상이 경험하고 있는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허리의 저림과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지만, 생활에 큰 지장을 줄 만큼 심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허리질환과 착각하여 방치하거나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뼈가 미끄러지면서 분리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척추는 여러 개의 뼈가 탑처럼 가지런히 ..

건강정보 2022.07.25

반월상연골판 파열, 무릎 연골 치료방법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무릎 질환 중에서도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치료가 중요한 것은 증상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연골판 손상이 관절의 퇴행을 일으켜 젊은 나이에도 관절염을 겪고 있는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증상 발생 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무릎 질환이 그렇지만 반월상연골판파열도 알맞은 검사와 꼼꼼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운동과 외상은 반월상연골판파열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위와 아래 관절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판을 말합니다. 자리잡은 모습이 마치 반달처럼 보인다고 하여 ‘반월상(..

건강정보 2022.07.22

어깨충돌증후군, 어깨 통증 예방하는 운동방법 알려드려요!

어깨는 팔과 목의 움직임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운동, 생활 습관 등 다양하게 영향을 받는 곳입니다. 관절 중에서도 360도 회전이 가능한 곳으로 그만큼 손상에 취약하단 특징이 있는데요. 일상에서 손상이나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탓에 오히려 경각심을 못 느낄 정도로 증상을 방치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어깨충돌증후군은 질환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방치하는 일도 잦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어깨통증 일으키는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과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견봉과 회전근개가 충돌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어깨충돌증후군의 특징 어깨충돌증후군이란, 팔을 올릴 때 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견봉과 어깨..

건강정보 2022.07.20

관절전문병원, 인공관절수술 후 관리법과 자주 묻는 질문!

퇴행성관절염이 말기에 이르게 되면 강한 통증으로 인하여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제대로 걷는 것조차 어려워지고 강한 통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흔히 목격됩니다. 말기 퇴행성관절염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닳아 없어진 연골로 인해 염증과 부종 등이 발생한 손상된 기존의 관절을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이 치료법은 통증 감소와 운동 범위 회복에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관절을 교체한다는 점에서 역시나 부담을 느끼는 환자분들 또한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오늘은 인공관절수술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고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상된 관절 대신 인공 관절로 교체하여 관절..

건강정보 2022.07.18

복숭아뼈 통증 유발하는 또 하나의 뼈, 부주상골증후군

‘성장통’ 이라 불리는 현상은 성장기 청소년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성장통 이외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평소 아이가 발등과 발, 복숭아뼈 등에 통증을 호소한다면 부주상골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대부분은 성장통과 혼동하여 방치하는 일들이 적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주상골 옆에 붙어있는 뼈로 성장기 아이들의 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오래 방치할 경우에는 조기 평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복숭아뼈 통증의 원인인 부주상골증후군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부주상골이 주상골과 결합되지 않고 분리되면서 나타난다 부주상골은 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주상골’ 이라는 뼈 옆에 작은..

건강정보 2022.07.15

손가락 통증과 열감이 반복된다면? 손가락관절염을 의심하라!

하루에 손가락을 몇 번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셀 수 없을 정도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횟수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느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처럼 손가락은 사용량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특별한 외상이 없더라도 자연스럽게 퇴행이 발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손가락 퇴행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신호가 바로 ‘손가락 통증’ 입니다. 손가락 마디에 지속적인 통증과 불편함이 나타났을 때는 손가락관절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빠른 진단과 치료만이 손가락 관절의 추가 손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손가락 과사용은 퇴행성 원인으로 인한 손가락관절염을 부추긴다 흔히 관절염하면 무릎관절염을 생각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무릎과 같이 손가락 또한 사용량이 많은 관절이 분포하고 있는 곳입니..

건강정보 2022.07.13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반월상연골판 수술, 효과와 장점은?

흔히 발생하는 무릎 질환들 중에 ‘반월상연골판손상’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판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직접적인 외상 및 스포츠 부상과 관련이 깊은데요. 발병률이 높은 탓에 환자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손상이 일어났을 경우, 손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흔히 발생하는 만큼 치료도 많이 이루어지는 질환이지만 여전히 수술에 대해 걱정하는 분도 적지 않은데요 최근의 반월상연골판손상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이루어지며 기존의 절개 수술 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월상연골판손상의 특징과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의 장점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반월상연골판은 손상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달라진다. 무릎관절 안쪽과 ..

건강정보 2022.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