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4

무릎관절수술, 전치환술 반치환술 어떤 것이 적합할까?

흐르는 시간을 막을 수 없는 것처럼 노화도 막을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신체 노화는 여러 변화를 일으키는데 그 중에서도 관절의 퇴행을 유도하는 무릎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마냥 고통을 참아야만 했다면 요즘은 발병 시기와 증상에 따라 치료를 받게 되며,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이용하여 치료를 통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가 되었습니다. 인공관절을 이용한 무릎관절수술은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손상 정도나 부위에 따라 전치환술과 반치환술로 구분이 되는데 각각 어떤 경우에 적용되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이번 시간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연골의 일부나 전체가 손상되었을 경우 인공관절을수술을 고려한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인체에 무해하게 제..

건강정보 2022.08.31

욱신거리는 손가락 통증,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손가락이 욱신거리거나 뻣뻣한 증상을 간과해선 안되는 이유는 바로 관절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류마티스관절염의 신호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3만 9884명에 해당하며 이 중 여성이 18만76명, 남성이 5만 8909명으로 여성이 남성에 3배 이상 앞서는 것으로 발견되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신에 다발성으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발견되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손가락 통증 유발하는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퇴행성관절염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전신에 걸쳐 관절에 염증이 나타나는 것이 원인 류마티..

건강정보 2022.08.29

허리아플 때, 통증 줄이는 운동으로 3대 척추질환 예방하기!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은 허리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허리통증을 대표하는 질환인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과 같은 질환은 우리에게 있어 더 이상 생소한 질환이 아니며 나이를 불문하고 발병률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과 나쁜 자세, 운동부족 등 현대인들의 생활 대부분이 허리 통증을 유발하기에 최적인 환경을 이루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에서 허리통증을 완화하고 허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치료와 예방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평소 허리 통증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하여, 허리 아플 때 할 수 있는 운동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3대 질환이란?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 척추..

건강정보 2022.08.26

척추관협착증의 증상과 치료, 허리디스크와의 차이점은?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와 함께 국민 척추 질환이라고 부르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척추관협착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2017년 154만 3천여명에서 2021년 기준 172만 7천여명으로 알려져 꾸준한 증가폭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리협착증은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다리와 보행에도 영향을 주는데, 증상이 심할수록 큰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오늘은 척추협착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증상면에서 허리디스크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의 퇴행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척추는 척추를 지지하는 구조물인 관절돌기, 황색인대, 디스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는 척추를 통과하..

건강정보 2022.08.24

발목인대통증, 전거비인대파열 치료가 중요한 이유

발목염좌는 발목 관절이 과도하게 꺾이면서 인대에 손상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연간 약 100만명 이상이 발목을 삐끗하여 병원을 찾을 정도로 흔히 나타나며, 증상이 금방 호전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발목 불안정증을 유발하여 큰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주목할 것은 발목염좌로 병원을 찾은 환자 대다수가 전거비인대파열인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오늘은 발목 삐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전거비인대파열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거비인대파열의 대부분은 발목염좌와 관련이 있다 인대는 뼈와 뼈를 단단하게 연결하고 뼈가 움직이는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전거비인대는 발목에 위치한 인대 중 하나로 거골과 비골을 연결하고 발목이 발바닥 안쪽으로 굽어지는 것을 제한하는 역할..

건강정보 2022.08.22

야외활동 후 발바닥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주의!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휴일마다 산이나 들로 야외활동을 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미뤄뒀던 운동이나 활동도 서서히 풀리고 있는데요. 곧 여름 휴가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본격적인 야외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겁니다. 야외활동은 우리에게 정신적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만 뜻하지 않는 부상이나 통증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특히, 야외 활동을 한 후에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족저근막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야외활동 후 발바닥 주변에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족저근막염에 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불편한 신발과 무리한 활동은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 뼈부..

건강정보 2022.08.19

관절염을 부르는 휜다리, 휜다리 치료가 필요한 이유

휜다리는 다리가 휘거나 O자 형으로 휘어진 것을 말합니다. 휜다리는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무릎을 비롯한 곳곳에 부담을 주는 원인으로 손꼽히는데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자 노년층의 무릎질환으로 알려진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라 여기고 방치하면 안되는 휜다리, 오늘은 휜다리 치료가 필요한 이유와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보행 습관과 좌식 생활은 휜다리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휜다리는 다리가 휘어진 상태를 일컫는 표현입니다. 무릎을 중심으로 다리가 곧게 뻗지 않고 안쪽으로 휘어지거나 바깥쪽으로 휘어진 현상을 말합니다. 내측으로 휘어진 현상을 내반슬(內反膝)이라 부르며, O자..

건강정보 2022.08.17

어깨통증일으키는 회전근개파열 제대로 치료하자!

소켓 모양으로 이루어진 어깨 관절은 신체 관절 중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곳 중 하나로서 운동 범위가 넓은 만큼 사용도도 높은 곳입니다. 관절과 인대, 근육과 신경 등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회전근개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의 경우에는 초기라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발병도가 높은 어깨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깨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힘줄에 문제가 생겨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오늘은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복적이고 과도한 어깨 사용은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일으킨다 어깨에는 어깨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하나씩 나열하자면 극상근, 극사근, 견..

건강정보 2022.08.16

무릎통증치료, 퇴행성관절염과 인공관절수술 장점

고령사회에 접어든 시점에서 퇴행성관절염은 무시할 수 없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중에서도 무릎에 나타나는 관절염은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어도 무릎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과 염증을 일으켜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극심한 통증으로 병을 방치한다면 일상 생활이 힘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자 대표적인 치료방법인 인공관절수술은 지금까지도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수술에 대한 부담 이전에 장점이 많은 수술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퇴행성관절염의 특징과 인공관절수술의 장점에 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 변화로 마모된 연골이 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관절염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넓적다리 뼈와 정강이 뼈 사이에 위치한 무..

건강정보 2022.08.12

십자인대파열, 파열 위치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나요?

무릎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주로 중, 장년층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 십자인대파열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 장년층의 환자도 많지 않지만, 2030젊은 층의 환자들도 많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인대의 손상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연골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십자인대파열은 위치에 따라 증상에 있어 약간씩 차이가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십자인대파열 중에서도 손상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과 증상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십자인대가 부상과 스포츠 등으로 손상되는 것이 특징 무릎 관절에는 4개의 인대가 있습니다. 내측과 외부의 지지를 담당하는 측부인대와 무릎 내부에 자리잡고 있는 십자인대로 구분됩니다. 그..

건강정보 2022.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