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13

아킬레스건파열, 빨리 치료해야 하는 이유

아킬레스건은 그리스 신화의 전쟁 영웅인 아킬레우스가 자신의 유일한 약점인 발 뒤꿈치를 공격받아 생을 마감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됐는데요. 흔히 절대적인 약점이나 단점 등을 이야기할 때 사용되기도 하며, 신체의 한 부분을 뜻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킬레스건은 발 뒤꿈치 뼈 부근에 있는 힘줄을 의미하며, 다리와 발꿈치를 잇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힘줄 중에서도 큰 곳이기 때문에 손상되기 시작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 번 손상되면 치명적인 아킬레스건파열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 발목에 부담을 주는 활동이 원인 아킬레스건은 발목 뒤에 세로로 곧게 뻗어 있는 힘줄 조직을 의미합니다. 장딴지와 연결이 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서 가장 튼튼한 힘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2022.11.30

팔꿈치염증원인, 골프엘보 테니스엘보

거리두기로 인해 골프와 테니스 같은 야외와 실내 모두 할 수 있는 스포츠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지만, 무리한 활동으로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팔꿈치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초보자를 비롯한 스포츠 선수에게도 흔히 발견되며, 실내스포츠가 증가하는 요즘, 병원을 찾는 환자수는 꾸준히 급증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팔꿈치 염증을 일으키는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PRP주사를 이용한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무리한 팔꿈치의 사용이 테니스엘보의 원인 팔꿈치에는 손목과 손가락의 신전 활동을 돕는 근육과 힘줄이 있습니다. 이 힘줄이 모여서 뼈에 붙어 ..

건강정보 2022.11.28

연골연화증 약해진 무릎과 무릎시큰거림

무릎관절질환은 노년층의 질환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무릎관절이 약해져 발생하는 연골연화증은 청장년층과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생활습관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무릎에 여러 이상을 일으키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방치하면 큰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움직일 때 무릎에 딱딱 소리가 나고 시큰거림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의심해야 할 질환으로 최근 더욱 증가 추세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관절질환 중에서도 무릎 연골이 약해져 발생하는 연골연화증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연골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 무릎 연골은 충격을 흡수하고 뼈와 뼈가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또한 무릎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기도 ..

건강정보 2022.11.25

반월상연골파열, 운동 후 무릎통증이 심하다면?

건강을 위해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시작한 K씨, 축구와 달리기, 주말엔 등산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운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한다는 생각도 잠시, 무릎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통증으로 시작했으나 통증은 지속되었고 운동 후에는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문제를 인식한 K씨는 병원을 찾았고 반월상연골판파열 이란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월상연골파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 이 질환의 특징은 무엇이며 치료방법은 어떤 것 들이 있는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리한 활동과 운동은 무릎에 부담을 준다 반월상연골은 하중을 지지하고 무릎에 가해진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무릎 관절 중간 허벅지 뼈와 정강이뼈 사이에 위치하여 ..

건강정보 2022.11.23

고관절골절, 사망률 높은 이유는?

고관절골절은 대다수가 낙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겨울철에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일상에서도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욕실이나, 빗길에 넘어져 낙상으로 인하여 고관절골절이 발생하는 일이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관절골절이 위험한 이유는 생명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령층의 경우 신체 회복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이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노인 사망률 높은 고관절골절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외상과 낙상이 주요 원인이다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지, 대퇴골을 잇는 관절을 말합니다. 이 곳은 오른쪽과 왼쪽 대칭으로 2개가 자리잡고 있으며 대퇴골두 절반 이상이 골반 뼈 안쪽으로 이어져 있고 주변을 인대와..

건강정보 2022.11.21

손목물혹, 손목결절증 예방법은?

작은 상처가 나도 신경이 쓰이는데, 손목에 물혹이 생기면 얼마나 걱정을 하게 될까요? 손목에 생기는 물혹은 가벼이 넘기고 방치하기엔 환자로서는 너무나 신경 쓰이는 증상입니다. 손목에 물혹이 나타나는 질환인 손목결절종은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수부질환 중 하나로서, 마우스나 키보드 등 손목 사용이 잦은 분들에게 종종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다소 낯선 증상일 수 있어 증상이 생기면 막막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손목에 물혹이 생기는 손목결절종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목물혹 증상은 손목 사용과 관련이 있다 손목결절종이란 손목에 물혹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에는 힘줄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관절막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활액..

건강정보 2022.11.18

무릎관절염 원인, 밤에 나타나는 무릎통증

관절은 우리 몸 여러 곳에 분포하며, 관절이 있는 곳에는 연골 또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골은 관절이 상하지 않도록 돕는 쿠션 역할을 하고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 역할까지 합니다.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알려진 무릎관절염은 관절에 자리잡은 연골의 손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연골이 서서히 소실되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통증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걷거나 움직일 때 나타나는 통증과 특히, 밤에 심해지는 야간 통증은 무릎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밤에 무릎통증이 심해지면 의심해 보아야 할 질환, 무릎관절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릎 연골의 손상은 무릎관절염의 원인 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소실하여 관절의 염증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

건강정보 2022.11.16

회전근개파열, 어깨 통증 반복될 때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함께 어깨관절질환 중에서 발병률이 높고 젊은 층부터 중, 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환자가 분포합니다. 손상의 원인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손상이 된 후에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의 위험이 있어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통증의 가장 큰 요인이며,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이므로 평소 어깨 통증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주목해야 합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의 원인과 치료법에 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전근개에 자극이 누적되는 것이 원인 회전근개란 어깨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그 사이로 지나가는 4개의 근육을 일컫는 말입니다. 각각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분하며, 하나의 네 개의 근육이 하나의 기관인 것처럼 움직이면서 어깨..

건강정보 2022.11.14

족저근막염 병원, 아침 발 '찌릿' 할 때

부상을 입은 것도 아니고 평소와 다름없이 지냈는데 몸에 문제가 생겼다면 반드시 생활습관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일상에서의 사소한 생활습관이 몸에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도 마찬가지입니다. 크게 다치지 않았는데 발에 통증을 유발하여 여러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일상에서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위치한 족저근막에 손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대표적인 족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 족부관절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는, 발에 ‘찌릿한’ 통증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족저근막의 손상이 족저근막염의 원인 발바닥에는 두꺼운 섬유조직인 ‘족저근막’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2022.11.11

카티스템치료와 줄기세포치료 종류

퇴행성관절염은 한 번 시작되면 자생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연골은 혈관과 신경이 분포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초, 중기에는 퇴행을 늦추는 방향으로 치료를 시도하다가 말기에 이르러서는 수술적 방법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과정입니다. 퇴행성관절염으로 염증이 심해지면 아무리 조심한다 하더라도 관절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고 변형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말기까지 기다렸다가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과정을 인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초, 중기에 적절한 보존적 치료 방법들을 통하여 증상을 늦추고 연골의 손상을 막는 과정도 중요해졌습니다. 카티스템은 이 시기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퇴행성관절염 치료 중에서도 카티스템의 특..

건강정보 2022.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