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센터/연세사랑 인공관절

퇴행성관절염 예방법[퇴행성관절염/관절염]

연세사랑병원 2007. 8. 14. 09:38
퇴행성 슬관절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의 예방입니다. 따라서 퇴행성 슬관절염의 예방을 위한 몇가지 운동요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운동요법에는 크게 유연성운동, 근육강화운동, 지구력운동이 있습니다. 유연성이란 관절의 운동범위를 말하며 근력의 약화와 마찬가지로 유연성의 부족도 흔히 관절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유연성 운동은 국민체조나 맨손체조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운동으로 가능한 관절운동 범위에서 수초동안 동작을 정지하여 근육을늘려주는 방법으로 운동시는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움직여야 되며 뛰거나 급히 움직이면 안됩니다.

근육 강화운동은 근육을 운동시킴으로써 근육의 힘을 유지하거나 증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무릎 관절을 신전한 상태로 허벅지 전방에 힘을 주어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지구력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가장 이로운 운동으로 평지 걷기, 수영, 그리고 정지된 자전거타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지구력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유연성 운동인 신장 운동과 근육 강화운동을 한 후에 점차적으로 지구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첫째 평지 걷기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지지력이 좋고 편안한 신발이 필요하며 결코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거리나 시간 등을 규칙적으로 기록하여 점차 늘려가는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둘째 수영은 정상적인 관절운동을 유지시키고 관절의 강직을 감소시키는 유연성 운동과 근육 강화 운동 및 지구력 운동이 복합된 운동입니다.

수영 역시 결코 무리해서는 안되며 주로 자유형과 배형을 실시하고 평형은 무릎관절에 많은 부담을 주므로 실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지된 자전거 타기는 대퇴 무릎 다리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체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으로 좌석 높이를 조절하여 발판이 아래에 있을 때 무릎을 곧게 펼 수 있도록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시간당 약 20km이하로 해야 되며 저항을 추가할 때는 점진적으로 해야 되며 페달을 밟는데 힘이 들 정도로는 하지 말아야 됩니다.

 

 

출처;http://hellodoctor.tistory.com/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