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센터/관절내시경이란

연골판 손상 관절내시경 수술로 말끔 [관절내시경/무릎연골]

연세사랑병원 2008. 2. 13. 11:16

으라차차 관절 청춘을 그대에게!
연골판 손상 관절내시경 수술로 말끔 …

20여 분 시술, 흉터 적고 당일 퇴원도 가능

박찬미 건강전문 라이터 merlin-p@hanmail.net
 
 

환자에게 관절질환 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연세사랑병원 박영식 원장.

고교 시절 농구선수로 활동한 김수민(가명·28) 씨는 지난해부터 무릎에 통증을 느껴 고민이 커지고 있었다. 고등학교 때 무릎을 다친 적이 있고, 대학 시절엔 통증 때문에 물리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김씨는 행여 수술이라도 받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병원을 찾기조차 겁났다. 수술로 인해 무릎에 상처라도 나면 짧은 치마는커녕 어디에 내놓기도 부끄러울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김씨는 반월상연골판이 절반가량 손상된 경우였는데, 만일 무릎 통증이 시작됐을 때 전문병원을 찾았더라면 봉합이 가능했을 수도 있었다. 지금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반월상연골판 부분 절제술을 받고 재활치료 중이다.”

 

 

관절질환 전문인 경기도 부천의 연세사랑병원 관절보존센터 박영식 원장은 김씨가 조기에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았다면 연골판을 봉합할 수도 있었지만, 시기가 늦어져 부분 절제를 할 수밖에 없었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러나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관절 수술은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어 김씨의 수술 만족도는 높다고 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