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체외충격파센터/체외충격파

체외충격파로 어떻게 치료하나[체외충격파/체외충격파치료]

연세사랑병원 2008. 11. 5. 17:08
체외충격파로 어떻게 치료하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잘 낫지 않는 어깨 통증으로 내원환자 250명을 분석해보니

"오십견환자는 25% , 회전근개 파열 40% , 석회성건염 20% , 근막통증 증후근 15% 등 이었다"며 "어깨통증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진다"고 밝혔다.

 

오십견은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으나 45~55%는 수년간 통증으로 고생해도 낫지 않는다.

통증을 참지 못하는 사람은 물리치료나 운동요법,약물요법으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 심한통증은 치료를 돕기 위하여 통증으로 굳어진 근육이아 인대에 체외충격파 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힘줄의 퇴행성 변화,무리한 운동 등 부상으로 발생한다.

 

특히 어깨 관절에서 견봉 아래에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견봉의 모양이 휘어 있는 사람 또는 견봉에 골극(골극-인대가 붙어있던 자리에 뼈가 자라나는 현상)이 생긴 경우에는 견봉 아래에 있는 힘줄(회전근개)을 계속적으로 긁어 점차 힘줄이 파열되다가 나중에는 완전히 끊어지는 병으로 발전하게 된다. 초기에는 찜질 등으로 어느정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하면 수술을 해야한다.

 

수술 방법으로는 흉터가 거의 없고 회복이 빨라 선호하는 관절 내시경 수술이있다.

 

석회성건염은 회전근개에 석회가 끼어 발병하는 것으로 어깨를 위아래로 돌리고 팔을 안에서 밖으로 움직일 때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심해지면 응급실에 실려갈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는데 이럴때는 냉찜질이 좋다.

 

또 관절을 움직일 때 걸리지 않는 위치에 있는 석회성 건염의 경우 약 2주정도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호전되지만,관절을 움직일 때 걸리는 위치에 있으면 체외충격파로 치료해 어깨통증의 환자 95%이상에서 통증 완화를 보이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