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

연세사랑병원 2013. 6. 20. 14:08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

 

 

 

 

엄지발가락을 중심으로 한 발가락 변형질환으로 유명한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 심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신발을 착용하는데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통증이 무릎, 허리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 시기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지외반증 간단 체크 방법 

step 01. 하얀 종이 위에 이상이 의심되는 발을 그리고 그려줍니다. 

step 02. 발 그림에서 엄지발가락의 휘어진 각도를 체크합니다. 

step 03. 발과 엄지발가락의 각도를 측정했을 때, 15도 이상이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 방법 

 

무지외반증의 치료 방법은 무지외반증의 진행 단계 등에 따라 매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대부분의 경우 좋지 못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으며, 물리치료나 교정기 등의 방법으로도 무지외반증의 더 심한 변형을 예방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비수술적 요법에 반응하지 않을 정도로 진행된 무지외반증이라면 교정술, 절골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무지외반증에 수술을 받는 것보다 더 주의해야 하는 것은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해주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 

 

무지외반증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무지외반증이 재발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무지외반증 수술 후 초반에는 굽이 높거나 폭이 좁아 엄지발가락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신발 착용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을 무조건 움직이지 않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발가락 스트레칭 등으로 엄지발가락을 적당히 움직이고 운동해주는 것이 무지외반증 수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해질 때까지는 편안한 신발을 신고, 엄지발가락만으로 바닥을 디디는 등의 행동은 절대 피해야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