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부질환

발목염좌, 발목염좌 치료

연세사랑병원 2013. 7. 12. 14:57

 

 

발목염좌, 발목염좌 치료

 

 

 

 

 

발목염좌는 발목이 꼬이거나 혹은 접질렸을 때 발목관절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하는 족부질환입니다. 몇 가지 발병 원인이 있지만 발목이 삐거나 접질리는 등 정상적인 발목 관절의 운동 범위를 벗어난 경우 발목염좌가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 번 삔 발목은 더 자주 삐기 쉽고, 운동 전 준비운동을 소홀히 했거나 할 경우 발목이 더 잘 접질릴 수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 도중에 흔히 발생하고, 평평하지 않은 바닥을 걷거나 계단을 내려오는 등 일상적인 동작 중에도 발목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가 생기면 부기가 생기고 발목 부위에 열감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발목에 얼음찜질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열을 식혀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발목염좌 증상이 좀 나아진 뒤에는 온찜질로 발목을 중심으로 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발목염좌의 예방과 치료 방법입니다. 발목염좌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안정입니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한 번 삔 발목은 작은 충격에도 다시 삐고, 접질릴 수 있습니다. 이에 발목염좌라면 발목의 움직임을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안정으로 걷는 횟수를 줄여주는 것도 좋고, 발목이 심하게 접질린다면 압박붕대 등을 감아 발목의 움직임을 줄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목염좌로 인한 열감이 있을 때는 냉찜질, 이후에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온찜질 습관도 잊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목이 삔 직후에는 통증으로 인한 근육 경직으로 발목염좌를 진단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에 발목이 꺾였을 때 이를 잘 체크하고, 자주 꺾이거나 통증 열감 등 불편함이 있다면 발목염좌로 인한 것은 아닌지 진단받아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발목염좌, 발목염좌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