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부질환

보이는 겉모습이 전부가 아닌, 발가락변형

연세사랑병원 2013. 10. 28. 11:41

보이는 겉모습이 전부가 아닌, 발가락변형 

 

 

 

발가락변형은 말 그대로 발가락의 모양이 정상적이지 않고 발가락 뼈가 휘거나 변형된 것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발가락변형과 관련된 족부질환에는 대표적으로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가 있습니다. 이 질환들의 공통점은 평소에 신는 신발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폭이 좁거나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지 않게 작은, 혹은 큰 신발, 굽이 높은 신발, 쿠션감이 없는 플랫슈즈 등의 신발들을 신고 걷게 되면 크고 작은 압박이 발에 가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통증을 무시하고 이러한 신발들을 신게 되면 발가락변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점인데 이외에도 서 있을 때 몸의 주춧돌 기능을 하여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며 체중을 지탱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걷거나 달릴 때 우리가 몸을 앞으로 나갈 수 있게 추진력을 내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역할을 맡고 있는 발을 우리는 그 소중함을 잘 알지 못하고 예쁜 신발 안에 꽁꽁 감춘채 발이 보내는 통증 또한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하고 무시하기 십상입니다. 이러한 무관심과 방치가 발가락변형을 유발하는 핵심 원인입니다.

 

 

 

 

발가락변형이 일어나는 무지외반증이나 소건막류와 같은 질환은 보여지는 변형에만 신경써야하는게 아니라 그 질환들이 불러올 수 있는 위험성이 더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먼저 자신이 즐겨 신는 신발들이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인지 아닌지 파악하고 발에 부담이 덜 가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에도 불구하고 발가락변형이 계속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