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어깨질환

어깨통증이 심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

연세사랑병원 2013. 12. 11. 16:58

어깨통증이 심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

 

 

 

사람의 어깨는 어깨 관절을 비롯하여 근육, 인대, 활액낭, 신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이 구조물에 어떠한 문제가 생기게 되면 통증으로 그 문제를 알리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등의 어깨질환이 생기면 당장 응급실을 찾아야할 정도의 극심한 어깨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활동이 많은 부위가 더 다치기 쉬운 것은 당연한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범위가 가장 넓은 부위로 알려진 어깨관절 역시 부상당할 위험성이 높은 부위입니다. 하지만 쉽게 어깨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만큼 치료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운동을 조금만 무리해서 해도 어깨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갑자기 몸을 써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게다가 어깨통증은 금새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 자연치유로 생각하고 잊고 있다가 몇달 후 갑자기 격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조기치료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어깨통증은 심하면 두 팔을 들어 올리기조차 힘들정도로 극심하기 때문에 잠을 이루는 것 조차 힘들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움직임의 제한을 주는 어깨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줄 수 있는 치료법은 뭐가 있을까?

 

 

 

 

최근에는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석회환염과 같은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체외충격파 치료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고에너지 충격파를 이용하여 자열신경세포를 자극해 통증에 대한 신경의 민감도를 떨어뜨리는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이전에는 많은 환자들이 수술을 택해야했지만 체외충격파 치료가 도입되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