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손상

스포츠손상, 운동 중 갑자기 생길 수 있어 사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세사랑병원 2020. 1. 29. 15:33
스포츠손상, 운동 중 갑자기 생길 수 있어 사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에는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스키, 스노보드와 같은 레포츠들과 실내에서 즐기는 농구, 배구 등의 운동들로 인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농구 같은 경우에는 최근 리그 진행 중에 있기도 하며 새로운 예능프로그램의 방영으로 인해 열기가 더해져 가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를 즐길 때는 항상 다양한 부상에 주의해야 하며 이런 부상들은 우리가 예기치 못한 상황에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포츠 손상의 원인은?

 



스포츠 손상은 각종 스포츠활동을 즐기다 관절, 척추, 근육과 같은 부위에 발생하는 다양한 손상을 통틀어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운동 중 지나치게 격한 몸싸움 혹은 심한 점프 후 착지와 같은 지나친 운동이나 신체 능력에 맞지 않는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능력에도 변화가 생기기 마련인데 근력과 인대의 탄력의 경우 30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며 뼈의 강도는 50세부터 약화가 발생합니다. 운동을 진행할 때는 이러한 신체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종종 이를 생각하지 않고 운동을 진행하며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 새해맞이 혹은 겨울철 운동의 열기로 인해 갑작스럽게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스포츠 손상을 부를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에 사전 대비를 철저하게 한 뒤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포츠 손상이 발생했을 때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스포츠 손상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급성 손상인 경우가 많으며 이는 빠르게 대처했을 때 더욱 높은 치료 효과와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중 혹은 이후에 통증이 발생하면 근육통이라는 생각을 하며 가볍게 넘어갈 때가 많으며 가벼운 염좌 증상이라는 생각으로 굳이 병원을 찾지 않고 자가 회복을 바랄 때가 종종 있습니다.

 


                     [SBS 핸섬타이거즈 주치의 지정병원, 연세사랑병원] [사진 출저 - SBS 핸섬타이거즈 방송 캡처]


최근 방영된 SBS예능프로그램 진짜 농구 핸섬타이거즈에서 부상을 입은 뒤 바로 팀닥터 들이 냉찜질을 진행하며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파열 증상이 아니라는 결과를 받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처럼 자가 진단을 하는 것이 아닌 우선은 손상의 정도 혹은 심각성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후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정한 뒤 재활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포츠로 인해 발생하는 손상들

 



스포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은 다양한 부위에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크게 족부, 무릎, 척추, 어깨 및 상지 관절에 나타나는 문제들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족부 관절 발목 염좌, 발목 연골 손상, 골절 등

2. 무릎 관절 , 후방 십자인대 파열, 반월상연골판 손상, 골절 등

3. 척추 관절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 압박골절, 염좌 등

4. 어깨 및 상지관절 회전근개 손상, 상과염 질환, 골절 등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려면 우선 몸에 맞는 운동량과 강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랜만에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이전에 진행했던 운동량과 습관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에 변화가 생겼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하고 그에 맞는 강도와 양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진행하기 전, 후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줘야 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몸의 체온을 올려주며 대뇌 운동중추의 흥분 수준을 높여 격한 운동을 할 때 정신적 압박을 견디고 심폐 기능을 개선할 수 있고 또한 굳어있는 관절에 유연성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부상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더욱이 운동이 끝난 이후에도 마무리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에 쌓인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할 때는 항상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절에 좋은 운동들이라고 알려진 스쿼트, 런지와 같은 운동들도 잘못된 자세로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관절 손상을 유발하는 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정확한 자세를 숙지한 뒤 시작하거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진행하면 할수록 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자세, 자신에게 맞는 강도와 양, 충분한 스트레칭이 함께 했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무작정 시작하게 되면 오히려 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만약 운동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충분한 준비를 하신 뒤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