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집에만 있는 주부들이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 테니스 엘보

연세사랑병원 2020. 2. 10. 14:52

집에만 있는 주부들이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 테니스 엘보

 


집에서 하는 집안일들인 설거지, 빨래, 청소 등은 대부분 팔에 힘이 들어가는 일들이며 이러한 일을 주로 하는 가정주부들은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 저림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통증들은 물건을 잡으려 하거나 행주를 빨기 위해 힘을 줄 때 심해지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팔꿈치에 발생하는 질환인 테니스 엘보로 인한 증상들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내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통증을 부르는 테니스엘보

 



우리가 흔히 테니스 엘보 라고 부르는 질환은 팔꿈치 바깥쪽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확한 명칭은 외측 상과염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손목 혹은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팔꿈치에 직접적으로 손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테니스 백핸드 자세를 취하면서 주로 발생한다 해서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집에만 있는 가정주부라 할지라도 집안일을 할 때 손목과 팔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발병하기 쉬우며 실제로 점점 테니스 엘보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고 팔꿈치에 발생한 통증의 대다수가 진단받을 정도로 흔한 질병 중 하나이므로 먼저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는 외측 상과염, 그럼 내측 상과염도 있을까?

 



테니스 엘보의 정확한 명칭이 외측 상과염이라면 이와 반대로 팔꿈치 안쪽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부르는 질환도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이는 내측 상과염이라 부르며 흔히 골프 엘보 혹은 골퍼스 엘보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골프 엘보는 골프를 할 때 스윙 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팔꿈치 안쪽 뼈에 붙어있는 손목을 굽히는 힘줄들이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하고 파열되며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30% 정도는 급성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고 70%는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가 발생했을 때 증상들

 



-       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팔꿈치 바깥쪽을 누르게 되면 통증이 발생한다

-       팔을 앞으로 쭉 펴고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에서 엄지와 새끼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를 아래로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한다

-       식사를 위해 젓가락을 잡을 때 통증이 생긴다

-       머리를 감기 위해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한다

 

테니스엘보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대부분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해질 수록 양치를 하거나 문고리를 잡을 때 힘을 주는 것 조차 어렵게 되기 때문에 통증만 잡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연세사랑병원에서는 PRP를 통해 근본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팔꿈치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게 된다면 우선 재활 운동과 같은 물리치료와 함께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으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들로 인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연세사랑병원에서는 PRP치료를 통해 더욱 근본적인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PRP치료술은 우리 혈액 속에 있는 성장인자들을 분리해 낸 뒤 농축하여 치료제를 만들어 치료하는 방법으로 팔꿈치 통증의 원인이 되는 손상된 인대를 재생시켜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치료방법의 경우 신의료 기술로써 아직 모든 병원에서 언제든 시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지정 병원에서 다른 치료들로 인해 호전된 기록이 없을 때 시행할 수 있으며 연세사랑병원은 지난 2019 12 25일부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치료술(PRP치료술) 행위평가 접수가 이뤄졌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예방이 먼저!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나왔다 해도 병원에서부터 거리가 워낙 멀어서 치료받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질병이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엘보 예방을 위해서는 한 자세로 일을 오랫동안 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시작 전 혹은 일상 생활 가운데 틈틈이 스트레칭과 팔 안쪽과 바깥쪽을 꾸준히 마사지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테니스엘보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으로는 한 손바닥을 구부린 다음 다른 손바닥으로 손등을 몸 쪽으로 오게끔 10~20초 정도 당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질환들은 무리한 움직임을 진행했을 때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너무 과한 업무 혹은 집안일을 피하기 위해 한번에 몰아서 하는 것이 아닌 최대한 나눠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통증이 생겼을 때는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