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체외충격파치료에 대해 정확히 알고 받자!

연세사랑병원 2020. 2. 26. 15:18

체외충격파치료에 대해 정확히 알고 받자!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은 생활에 다양한 편리함이 생겼고 의학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수술적인 부분의 발전뿐 아니라 비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발전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는 체외충격파치료 또한 이러한 발전의 결과 중 하나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는?

 



체외충격파치료는 Extracorporeal(체외) Shock(충격) Wave(파동) Therapy(치료) 로써 약자로 ESWT 라고 불리는 치료방법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아 다양한 관절 질환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요로 결석을 치료하는 방법과 비슷한 원리로 몸 바깥쪽에서 충격파를 통해 혈관의 재형성과 함께 주위 조직들 및 뼈를 활성화시키고 이로 인해 통증 감소와 기능 개선을 기대하는 치료방법으로 2002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효과를 공인 받은 치료방법 입니다. 현재 연세사랑병원에서도 독일에서 개발되어 FDA 승인을 마친 집중형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 중에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의 효과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가 이뤄진다? 라는 말에 많은 분들이 의문을 가지실 수 있지만 이는 우리 몸이 가진 자가 회복기능을 돕는 방법으로 1000~1500회의 충격파를 가해 손상된 병변부위와 그 주변의 조직들을 활성화시켜 자가회복능력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받으시게 된다면 새로운 혈관생성으로 인해 혈액공급 증가로 염증과 통증이 줄어들게 되며 신경섬유를 자극함에 따라 진통효과를 보이고 있기에 현재 힘줄, 인대의 염증이 발생했거나 뼈의 피로골절과 같은 각종 스포츠 손상이 발생했을 때 주로 사용하게 되며 수술 이후 통증완화와 퇴행성관절염 치료에도 체외충격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치료방법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은 앞서 언급했듯 병변 부위에 1000~1500회의 충격파를 쏘는 비침습적 치료로 진행되며 경우에 따라 국소마취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마취 없이 진행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를 통한 치료는 1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환자의 상태를 보며 2~3회 시행하게 되는데 자가 회복능력을 길러주는 치료인 만큼 당장의 효과보다는 치료 이후 4~6주간 병변부위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지내며 치료효과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특히 연세사랑병원에서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받은 족저근막염 환자들 가운데 78% 정도는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결과가 있는 만큼 물리치료 혹은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3개월 이상 호전되지 않는 만성 통증환자들이 시도했을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체외충격파의 치료가능 범위(적응 중)

 



무릎 질환

 

관절염으로 인한 급성 혹은 만성 통증, 관절 주변에 발생한 근육통과 인대통, 관절내부 염증으로 인한 통증, 스포츠 손상 등

 

어깨질환

 

만성 어깨 통증(오십견, 회전근개손상 등), 급성 어깨 통증(석회화건염), 상과염 질환(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스포츠 손상 등

 

족부질환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발목 주변부위 근육통과 인대통, 발목 관절통 등

 

척추 및 고관절 질환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허리 통증, 거북목 증상으로 인한 목 통증, 다양한 골반 통증, 스포츠 손상 등

 

현재 체외충격파를 통해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적응 중에 있습니다

 

체외충격파가 가지는 다양한 특징들

 



체외충격파치료는 다양한 관절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고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환자분들이 치료받으실 때 부담을 조금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우선 비수술적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절개 없이 진행되어 흉터가 생기지 않으며 대체적으로 마취와 입원 없이 치료가 진행되고 체외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부작용 또한 거의 없기 때문에 반복 치료에도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신체 거의 모든 관절에 적용이 가능하며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절 수술 이후 통증증후군에도 효과적이며 치료 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20~40분 정도로 짧기 때문에 시간에 압박을 느끼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도 추천되는 치료방법입니다.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했을 때 이를 수술 없이 치료하기 위한 치료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생겼을 때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병을 키우는 것이 아닌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라는 생각으로 병원을 바로 찾아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