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센터/관절내시경이란

관절내시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관절내시경 수술]]

연세사랑병원 2008. 3. 10. 17:24

관절내시경 수술이란 관절을 직접 절개하지 않고 1CM 미만의 작은 구멍을 2-3개 뚫고 이 구멍을 통해 관절 내시경을 삽입하여 시술을 하는 방법으로 크게 진단적인 목적과 치료적인 목적,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관절내시경 검사의 경우 관절을 절개하지 않고 관절 안을 들여다 보며 정확한 진단을 내려 치료에 대한 방향을 선택을 한다. 치료를 위한 관절내시경 시술의 대상은 무릎관절의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 십자인대의 파열, 연골의 여러 가지 문제 등 그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관절내시경 시술이 필요한 치료 대상은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무릎관절의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 십자인대의 파열, 여러 가지 연골의 문제, 관절염 등 적용 질환은 매우 다양하며 최근에는 연골의 결손 부위에 자가 연골 배양 및 이식술,반월상 연골판의 이식술 등 새로운 치료 방법들을 발전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관절내시경 수술]

 

(1) 반월상 연골판 파열
대표적인 관절내시경 수술의 대상. 반월상 연골판 열상부의 절제술은 가능한 반월상 연골판의 문제가 되는 부위를 적게 절제하고 그 모양을 재성형하여 반월상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관절 안쪽의 연골판 부위는 관절을 절개해서 개방하여 수술을 하더라도 용이하지 않고 절제가 어려워서 관절내시경을 통한 절제술이 가장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열상부가 관절막과 근접해 있는 경우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봉합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2) 십자인대 파열
스포츠 활동의 증가로 최근 무릎의 십자인대 파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십자인대는 그 해부학적 위치 및 특성으로 인하여 봉합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데, 이러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자신의 힘줄 혹은 동종 힘줄 등으로 인대를 다시 만들어 준다.

(3) 관절염
연골의 마모 및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액막의 비후, 염증 소견을 보일 때 관절내시경을 통해 치료한다. 찢어지고 떨어져 나와서 연골 밑의 뼈가 들어나 있는 부위의 변연절제나 재생 촉진을 위한 조작, 염증의 세척, 비후된 활액막과 자라나온 뼈의 절제 등을 관절내시경 치료를 통해 통증을 경감시키고, 기능을 보존하는데 치료의 목적이 있다.

(4) 기타
화농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경을 통해 염증을 세척해내고 감염된 조직을 절제한다. 또한 관절 내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농을 배출하게 한다.
무릎뼈의 연골 연화증, 추벽증후군의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두껍고 연골에 자극을 주는 추벽을 절제한다. 그 밖에 관절염이나 박리성 골연골염, 외상 등으로 인한 연골의 손상과 같은 연골의 문제, 골절 등 다양한 범위에서 관절내시경 수술은 적용되며, 그 밖에 다른 수술에 적용하거나 다른 관절에 관절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계속 관절내시경 수술은 발전하고 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가장 정확하게 관절의 문제와 상태를 파악하여 곧바로 수술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관절을 직접 개방하지 않고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을 하기 때문에, 통증과 염증이나 감염 등도 최소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회복이 빠르며 실제 수술 직후에도 어느 정도 거동을 할 수 있고, 2,3주 내에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주위의 정상적인 근육이나 인대 등의 손상이 최소화되어 운동능력과 관절이 정상적으로 쉽게 회복이 된다. 또, 관절의 정상적인 구조상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접근하여 관절 수술을 보다 용이하고 빠르게 맞들어 준다.

 

 

출처hi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