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오십견 엘보

‘유사 오십견’ 얼마나 아십니까?[오십견/어깨통증]

연세사랑병원 2008. 6. 2. 14:42
[건강한 어깨 행복한 어깨]‘유사 오십견’ 얼마나 아십니까?

 

 

 

어깨통증이 생기는 요인에는 여러가지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어깨통증을 오십견으로 치부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화건염 등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나 배드민턴, 골프와 같이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어깨 부상을 유발해 통증을 일으킨다. 또 잘못된 자세와 질환, 컴퓨터 게임 등도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한데 비해 흔히 어깨에 나타나는 통증을 ‘오십견’이라 단정짓는 등 잘못된 인식이 적지 않다. 스포츠칸은 관절·척추 전문병원인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관절센터’와 함께 어깨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법, 최신 진단·치료법 등을 알아본다.

 

 

성창훈 전문의가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원인질환 등에 대해 면밀히 진료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과거 육체노동을 하다 어깨를 다친 사람들은 줄고, 골프·배드민턴·야구 등을 즐기다가 어깨에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어깨 관절은 3개 뼈와 4개의 힘줄이 느슨하게 연결돼 있어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움직임이 많아 그만큼 고장나는 일도 잦다. 하지만 어깨 통증을 느끼더라도 치료하지 않고 놔두거나 흔히 ‘오십견’이라 착각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이 때문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착성 관절막= 흔히 오십견이라고 한다. 관절막에 염증성 변화가 발생해 신축성이 없어지고 운동제한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잠을 잘 때 통증이 심해진다. 최근에는 장시간 컴퓨터 사용,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 당뇨병, 운동부족 등으로 20~30대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어깨관절이 노화돼 관절이 굳어지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방사선 소견이나 혈액 검사에서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구체적인 병명을 찾아본 후 원인을 밝히기 어려울 때 제한적으로 오십견 판정을 내리는 것이 안전하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로 한 개의 힘줄이 아닌 4개의 힘줄을 합해서 부르는 명칭이다. 힘줄에 변성이 생겨서 힘줄이 약해지고 정상적인 튼튼한 힘줄 구조에서 비정상적인 구조로 변하는 것을 회전근개질환이라고 통칭하고, 변성되고 약해진 힘줄에 파열이 생긴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부른다. 예컨대 테니스, 골프, 배드민턴, 탁구 등의 어깨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30대가 넘어서도 지속한다면 회전근개의 파열 위험이 높아진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초기에는 팔을 위로 들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가 점차 완화된다. 통증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더 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오십견과 다른 점은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져서 아무리 팔을 올리려고 해도 올라가지 않는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아프더라도 억지로 팔을 올리면 올라가고 특정 동작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처럼 물리치료에만 의존하게 되면 안 된다. 장기간 놔두면 파열된 힘줄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지방으로 변하고, 팔을 쓸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손상되고 찢어진 부분을 수술로 봉합해야 완치된다.

 


▲석회화건염= 석회화건염이란 회전근개라는 어깨 힘줄에 석회질이 생기는 병이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첫째,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힘줄세포가 괴사되고 석회질이 침착된다는 가설이 있고, 둘째, 힘줄의 혈류가 감소하여 산소 분압이 떨어지면서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하고 연골 세포에 석회질이 침착된다는 가설이 있다.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해 응급실에 달려가는 경우도 있고, 몇 개월씩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 석회화건염에는 세 단계의 과정이 있는데, 석회질이 생기기 전 단계인 석회전기, 석회질이 침착이 되는 석회화기, 석회질이 소실된 석회후기로 나뉜다. 석회가 형성되는 시기에서는 어깨 통증이 유발될 수 있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통증은 석회가 분해될 시기에 발생한다.


보존적인 치료로 대부분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고, 급성 통증의 경우 부신 피질 호르몬 주사로 치료가 가능하다.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 치료로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오래된 통증인 경우 내시경으로 석회질을 제거하기도 한다.

 


▲기타 질환= 그외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상부관절와순파열, 충돌증후군, 상완이두건염 등이 있다. 단순히 무리를 한 경우라면 어깨통증이 수일이 지나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수일간 물리치료, 운동치료를 받아도 호전이 없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