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연골손상 무리한 운동 때문에?!

연세사랑병원 2013. 5. 31. 18:07

 

 

연골손상 무리한 운동 때문에?!

 

 

 

꾸준한 운동은 건강 관리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 되는 부분이지만, 모든지 그렇듯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다른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하니 운동에도 주의를 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연골손상과 같은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연골손상은 관절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연골이 닳고, 손상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관절에 가해지는 무리한 부담은 무릎 관절 내부의 연골을 닳게 하고, 손상이 심해지면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지는 등의 심각한 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염려가 있습니다.

 

 

 

 

* 연골손상 무리한 운동 때문에?! * 

 

문제는 관절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 강도, 운동 시간 등을 계획했을 때인데 이러한 경우 무릎 관절에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20대 젊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를 이유로 먹는 건 제대로 먹지 않으면서 운동만 과도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좋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운동을 하되, 무조건 무리한 운동을 장시간 한다고 해서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거나 운동 효과를 120%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계획을 짤 때에는 자신의 몸무게와 관절 건강 정도를 간략하게나마 체크하여 무리한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은 연골손상 등의 관절질환을 불러올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운동이나 어떠한 생활습관이 축적될 때 관절 연골이 받는 부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연골손상은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혹시 운동을 시작했는데 무릎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일단 운동강도와 운동종목에 변화를 줄 것을 권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연골손상 병원을 찾아 관절 연골에 빨간불이 켜진 것은 아닌지 체크 또한 해줘야겠습니다. 

 

 

[연골손상 무리한 운동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