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사랑병원/관절척추 특강

류마티스관절염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연세사랑병원 2013. 6. 17. 16:23

 

 

 류마티스관절염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류마티스관절염은 전 인구의 약 1%에게서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는 관절 질환입니다. 주로 30~50대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류마티스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자가면역 조절기능 장애와 연관된 것이라는 이야기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그런데 다른 질환들과 비교했을 때 류마티스관절염의 잘못된 상식이 유난히 많은 편입니다. 정확한 발병 이유가 알려지지 않아서 잘못된 속설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찌되었든 잘못된 속설에만 의지했다가는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류마티스관절염 상식

 

류마티스관절염의 잘못된 상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류마티스인자가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는 내용이 그것입니다. 류마티스인자는 류마티스관절염 검사 항목 중 하나입니다. 류마티스인자가 없으니 류마티스관절염이 발병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류마티스인자가 없어도 류마티스관절염이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손가락, 손목, 발목 등의 관절 부위가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등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이 있다면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

 

류마티스관절염에 어떤 음식이 좋다, 혹은 젊으면 류마티스관절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등의 류마티스관절염 속설은 매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속설에 의지했다가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그러면 치료 과정이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류마티스관절염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진행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제, 항류머티스제 등 약물요법이나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등이 류마티스관절염의 비수술적 치료 요법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