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가능할까요?

연세사랑병원 2013. 7. 1. 17:35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가능할까요?

 

 

 

 

류마티스관절염하면 불치병이다, 치료가 어렵다라고 지레 짐작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가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발병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 자체의 문제보다는 자가면역 조절기능 장애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걸리면 손가락, 손목, 발목 등의 관절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난 이후 근육 강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이 또한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입니다. 주로 30~50대의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모든 질환에 해당되는 내용이겠지만 류마티스관절염 또한 증상에 맞는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관절염 등으로 지레 진단하고 이 위주로 치료를 받는다면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 중 대표적인 것이 자가면역 조절기능 장애입니다. 그만큼 관절 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 원인인 면역체계를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면역체계의 회복력을 길러주는 치료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항류머티스제 치료 등의 약물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이 실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라면 관절내시경, 인공관절 및 관절고정술이 필요한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기와 증상에 맞는 정확한 치료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