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어깨질환

어깨통증 - 어깨를 움직일 수 있나요?

연세사랑병원 2013. 8. 28. 12:27

 

 

어깨통증 - 어깨를 움직일 수 있나요?

 

 

 

 

어깨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의 어깨통증 상태를 살피기 위해 먼저 물어보는 항목 중 하나는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어깨통증이 나타났을 때, 특히 당사자가 중년 이상의 나이라면 가장 먼저 오십견이 아닌지 의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심한 어깨통증이 동반되어도 어깨를 움직일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라면 오십견은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고, 스마트폰 등의 영향으로 인해 오십견이 아니어도 심한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어깨를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어깨통증이라면 오십견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깨 인대가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등 어깨의 가벼운 움직임까지 제한하는 오십견은 당연히 심한 어깨통증을 동반하게 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십견으로 인한 어깨통증 양상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자신에게 어깨통증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잘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통증이 어깨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잠을 잘 때도 극심한 어깨통증이 나타난다. 

-어깨통증과 더불어 손에도 통증이 동반된다. 

 

(위의 경우에 해당되는 어깨통증이라면 병원의 진단이 필요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을 부르는 오십견의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치료, 주사요법, 재활운동치료, 체외충격파 등이 해당되고 수술적 치료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관절막 절개수술 등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어깨통증이라면 어깨 결림, 목 결림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심하는 것은 금물! 부담이 쌓이고 쌓여 목디스크, 어깨통증 등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 등 관리를 꾸준하게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