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요추질환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

연세사랑병원 2014. 9. 5. 17:16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바르지 않고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측만증 자체로는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척추측만증 초기에는 척추측만증인지도 모르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중증 이상으로 방치되면 척추측만증이 내장기관 압박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발병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추측되는데 유전적 원인부터 시작해서 평소 안 좋은 습관이나 자세,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 환자 중 80% 이상이 원인을 모르는 특발성 환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

 

척추측만증은 사실 자가진단 테스트를 할 필요 없이 육안으로도 척추측만증을 진단할 수 잇습니다. 척추측만증인 사람을 옆에서 보면 척추가 C형, S자형 등의 모양으로 휘어져 있는 것을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추가로 체크할 수 있는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 양쪽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다른 경우

- 허리를 굽혔을 때 양쪽 등의 높이가 다른 경우

- 양쪽 가슴의 크기가 다른 경우

 

위의 경우에 척추측만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데,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척추측만증이 발병하면 왼쪽, 오른쪽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척추측만증이 있을 경우 자세가 틀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통증 등으로 인해 오래 앉아 있기도 힘든 상태까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일상생활에도 어느 정도의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개개인의 척추측만증 정확한 평가와 분석에 따른 치료 방법이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