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쉬~운 예방 방법

연세사랑병원 2014. 12. 2. 10:18

 

족저근막염 쉬~운 예방 방법 

 

 

 

족저근막염이 전체 국민의 1%라는 연구결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비율을 생각하면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족저근막염에 수술 등 어렵고 복잡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 족저근막염 연세사랑병원에서는 초기 족저근막염에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치료보다는 통증 완화와 예방 정도에 효과가 있는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보고 참고하시면 족저근막염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족욕으로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근막염 예방 방법으로 쉬운 것 중 하나가 '족욕'입니다.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도 하루를 마치고 집에 들어가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면 발은 물론, 몸까지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족욕이 족저근막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족저근막이 수축되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 통증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에 족욕으로 족저근막을 유연하고 부드럽게 변화시켜줌으로써 통증 완화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으로 족저근막염 예방  

 

 

족욕과 비슷한 이유에서 발 스트레칭도 족저근막염의 예방과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족저근막염 예방과 수술 후 생활습관에도 발 스트레칭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 스트레칭은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올려준다던지, 발가락으로 수건 등을 짚거나 혹은 발가락으로 글씨쓰는 등의 비교적 간단한 스트레칭이 anti 족저근막염에는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아침, 저녁에의 발 스트레칭이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