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바람직한 걷기 자세>

연세사랑병원 2014. 9. 17. 17:01

 

 족저근막염 <바람직한 걷기 자세>

 

 

건강을 위해 시작한 운동도 잘못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운동 중에서도 가장 간편하고 간단할 것 같은 걷기 운동도 잘못 할 경우 족저근막염과 같은 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바람직한 걷기 자세에 대해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무리한 걷기 ㅡ예를 들어 장시간의 조깅이나 마라톤 등ㅡ가 반복되면 나타날 수 있는 족부질환이 위에서 언급한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의 발생 원인으로 '발의 무리한 사용'을 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했을 때 족저근막염이 발병할 수 있는 것도 이 이유에서입니다. 

  

 

 

  

 

바람직한 걷기 자세 01

  

족저근막염의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걷기 자세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동 강도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걷기 운동을 시작할 때 의욕적으로 많이, 오래 걸으려고 평소보다 크게 무리한다면 족저근막염을 비롯한 운동 후 부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에 평소 운동량을 고려하여 걷기 운동 시간, 거리 등을 잘 계획해야 하며 준비운동으로 몸도 잘 풀어주도록 합니다. 걷기 자세도 중요한데, 족저근막염 실제로 잘못된 자세로 오래 걷는 것보다 바른 자세로 조금 걷는 것이 더 큰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도록 신경써서 걷도록 합니다.

  

 

 

 

바람직한 걷기 자세 02

 

발에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운동 시 신는 신발의 영향도 매우 큽니다. 걸을 때는 런닝화나 충격 흡수가 잘 되는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피곤을 덜해주기 위해 선선한 저녁 시간에 운동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무리하거나 잘못된 걷기 운동이 불러올 수 있는 발 질환 족저근막염은 상당한 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운동은 족저근막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나쁜 운동은 족저근막염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