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요추질환

위태위태한 척추, 원인은 척추불안정증?

연세사랑병원 2015. 4. 6. 16:51

 

위태위태한 척추, 원인은 척추불안정증?

 

 

 

 

조금만 무리가 가는 활동을 하면 느껴지는 허리통증. 하지만 이 통증이 계속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게 된다면 당신은 분명 병원을 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반복된다면 당신은 척추불안정증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나이든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척추불안정증이란 어떤 질환일까? 척추불안정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가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노화로 인하여 척추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인대와 근육이 약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척추불안정증은 이름 그대로 척추가 불안정한 상태로 척추에 있는 디스크가 닳거나 관절의 노화로 척추뼈를 제대로 떠받치지 못하게 되면서 흔들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척추불안정증은 노화 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나 외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불안정증은 척추뼈마디의 배열이 불안해지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척추뼈마디가 밀려나가는 증상도 생기기 쉽기 때문에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척추질환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척추불안정증으로 인한 요통을 방치하게 되면 통증이 하체로 내려와 다리 통증이나 저림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제대로 걷지 못할 정도로 악화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더욱 심해지면 신체 마비를 불러올수도 있을 정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척추불안정증은 조기에 발견해야 되는 질환입니다. 평소 습관적으로 요통이 발생했다가 만약 시간이 지나 통증이 사라지더라도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척추불안정증을 예방할 수 있는 첫걸음일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