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요추질환

추위와 함께 허리를 파고드는 허리통증, 요추염좌

연세사랑병원 2015. 4. 10. 18:27

 

 

 

추위와 함께 허리를 파고드는 허리통증, 요추염좌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면 요즈음 부쩍 추워진 날씨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찾아온 추위와 함께 허리를 비롯한 몸의 근육들이 경직되면서 요추염좌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낮밤의 일교차가 크면 통증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기 마련. 요추염좌는 보통 골퍼들에게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질환으로  스윙을 할 때 척추에 부담이 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은 추위를 비롯하여 잘못된 마사지, 과도한 운동,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때, 임신, 올바르지 못한 자세 유지, 경미한 교통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 또한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요추염좌는 급성 요추염좌와 만성 요추염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급성 요추염좌 - 허리의 인대나 근육에 뚜렷한 손상이 발생한 상태로 허리를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심지어 걷는 것도 힘들 정도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 만성 요추염좌 - 뚜렷하지 않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허리에 계속 스트레스가 가해집니다. 잘못된 자세, 비만, 선천적인 척추구조의 이상 등이 주요원인입니다.

 

 

 


요추염좌는 조기에 발견하면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열찜질이나 마사지등의 물리치료, 근육이완제 등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만약 제 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니 통증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