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클리닉/무릎관절클리닉

체외충격파치료로 무릎통증과 이별하세요!

연세사랑병원 2018. 7. 27. 02:00


대부분 관절질환은 수술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해 부담스럽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치료는 관절질환을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으로 꼽힙니다.

충격파를 몸 밖에서 통증 부위에 가하면, 혈관의 재형성과 주변 조직 및 뼈의 활성화가 가능해 통증을 감소하고

기능 개선이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먼저 해외에서 다수의 학술지를 통해 유효성을 인정받았는데요.

이제는 국내에서도 안전성과 유효성을 충분히 인정받고 있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는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약 1,000~1,500회의 충격파를 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시술 시간은 20~30분 정도로 짧은 편이며 힘줄이나 인대, 근육에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입원도 필요 없어 간단합니다.


국소마취조차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누구나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횟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일반적으로 1주일에 한 번씩 2~3회 정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를 받고 4주에서 6주 뒤에 완전히 안정적인 상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효율적인 체외충격파 치료는 힘줄이나 인대의 염증 및 손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골절과 스포츠 손상에 따른 관절 및 척추질환 치료를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로 치료할 수 있는 관절질환으로는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같은 팔꿈치 관절질환,

슬개골건염 같은 무릎 관절질환, 석회화건염 등의 어깨관절질환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같은 족부 질환에도 체외충격파 치료 적용이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는 이처럼 다양한 관절질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시술이 간단하다는 장점 외에도

더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체외에서 치료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이 없다는 점에서

매우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절개가 없어 흉터가 남을 일도 없으며,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치료임에도

안전성이 높은 편입니다.


여기에 몸의 자연적 치유 과정을 더 빠르게 촉진시킨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합니다.

또한, 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의 통증증후군에도 체외충격파 치료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관절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중에 3개월 이상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같은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를 해도 상태가 개선되지 않을 때 체외충격파 치료로 문제를 해결하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부담스럽지만, 관절 통증이 참기 힘든 환자에게도 체외충격파 치료를 추천할 만합니다.

합병증이 걱정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까 관절질환 치료를 미뤄온 환자들 역시 체외충격파치료를 받으면

부담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환자 역시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로,

체외충격파치료를 통해 오랜 관절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