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내시경센터/관절내시경이란

관절내시경,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도 가능합니다!

연세사랑병원 2020. 2. 6. 14:42

관절내시경,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도 가능합니다!

 



시경 하면 많은 사람들이 위 혹은 대장 내시경을 떠올릴 것입니다. 이는 신체 내부로 들어가 고배율로 확대해서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동시에 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게 될 때에는 항상 신청하고는 합니다.

 

이러한 내시경을 통한 치료는 위, 대장 외에 관절에도 적용될 수 있는데 큰 절개 없이도 관절 내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며 일반 내시경들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진단과 동시에 치료 또한 이뤄질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이란?

 



관절내시경은 약 4mm의 지름을 가진 얇은 내시경을 손상이 일어난 관절부위에 넣어 육안으로 직접 상태를 확인함과 동시에 치료를 할 수 있는 의료 장비를 말합니다. 이는 고배율로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MRI,CT 검사 등으로도 찾을 수 없었던 통증의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치료도 함께 이뤄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말에 최초로 도입이 이뤄졌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로는 대중화 되었고 초기에는 무릎 관절에만 적용하여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무릎 관절 외에 어깨, 팔꿈치, 손목과 같은 대부분 관절을 진단과 치료하는데 적용 가능합니다.


관절 내시경을 시행할 때는?

 



관절내시경은 다양한 경우에 시행될 수 있는데 우선 MRI, CT 등과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다면 원인을 찾기 위해 실행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 관절에 처음으로 적용되어왔기 때문에 최근에도 주로 무릎 부위 손상이 일어났을 때 주로 시행됩니다.

 

만약 양반다리를 했을 때 무릎 안쪽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어긋난 듯한 느낌을 받거나 무릎 뒤쪽 오금이 당기고 잘 펴지지 않을 때, 걸을 때에 무릎에 피로감과 함께 통증이 생길 때, 관절에 물이 찬듯한 느낌이 들 때, 무릎에 하중이 많이 전해지거나 많이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무릎이 아니라 어깨, 손목 관절에도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시행 가능합니다.


관절내시경이 효과적인 질환들은?

 



다양한 경우에 사용되는 관절내시경이지만 너무 심한 손상이 발생했을 때 혹은 꼭 절개가 필요할 때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질환들 혹은 치료들이 있습니다.

 

무릎관절 반월상연골파열 - 반월상연골이 파열된 증상. (주로 격렬한 스포츠 도중 발생),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파열 봉합수술

무릎관절 전후방십자인대 파열 - 무릎 인대가 끊어진 증상,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 및 두 가닥 인대 재건술

무릎 관절염 - 무릎 관절염의 치료법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활액막 제거술, 이물질 제거술, 공절수술 등

연골 손상 - 연골 손상은 운동 중 혹은 퇴행성 변화에 따라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자가 연골이식술, 자가 연골세포배양이식술 등의 연골 치료 시 관절내시경을 이용합니다.

연골연화증 - 무릎 연골이 약해지는 증상

회전근개파열 - 어깨 힘줄이 파열되는 질환,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파열 봉합수술

오십견 - 팔을 들어올리기 어려운 증상

이외에도 습관성 어깨 탈구, 손목터널 증후군, 발목관절질환, 팔꿈치 관절(엘보) 질환 등을 치료할 때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절전문병원 연세사랑병원에서 진행하는 관절내시경의 특징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가 진행될 때는 얇은 내시경을 이용하는 특성상 많은 절개가 이뤄지지 않아 흉터가 발생하는 것을 꺼리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입니다. 또한 손상 부위를 직접 보며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통증의 원인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으며 전신마취 없이 수면 혹은 척추 마취만 시행한 채 진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고령자 분들 또한 부담을 조금 내려놓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을 진행하며 정상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정확한 수술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20여분의 수술시간과 1~2일의 입원기간만 소요되기 때문에 일상에 지장을 많이 주지 않을 수 있고 수술 이후에도 빠른 복귀가 가능해 하루 한시가 바쁜 현대인들에게 추천되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치료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질환을 비교적 간단한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통증이 생긴다면 혹시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면 어쩌지 혹은 흉터가 많이 생기면 어쩌지 라는 고민은 잠시 접어 두시고 우선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신 이후 치료를 결정하시는 편이 오히려 질환을 키우지 않는 방법이니 참고하셔서 꾸준히 건강한 삶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