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손상된 인대를 강화 및 염증 치료 프롤로주사

연세사랑병원 2021. 4. 6. 08:00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요즘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관절과 근육 등 경직되고 수축되면서 조금만 움직여도 각 신체마다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몸의 유연성이 저하된 탓에 가벼운 충격에도 통증이 발생하거나 비정상적인 근육 및 인대의 수축이 수시로 일어나 근골격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근골격계 질환은 대부분 파스를 붙이거나 진통제,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초기에 통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고 다시 통증이 시작되면서 이전보다 더 큰 고통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통증 초기에는 프롤로 주사치료 등 비수술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을 개선하고 몸 상태를 회복시킬 수 있는데요. 오늘은 비수술 치료법 중 장점이 많은 프롤로 주사 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롤로테라피 주사란?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는 증식(prolo)+치료(Therapy)가 합쳐진 말로, 손상된 연골, 뼈, 인대, 힘줄 부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주사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인대증식 치료로 단순히 진통을 억제하는 것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해소하여 척추와 관절 치료에 두루 쓰이는데요. 고농도의 포도당주사액을 약해진 인대나 힘줄에 직접 주사하는 치료로 조직의 염증반응을 통한 자연치유 과정을 촉진함으로써 인대증식 및 강화를 이뤄낸다는 면에서 자가 치료적이고 근원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프롤로주사 효과


프롤로 주사는 인체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고농도의 포도당이 함유된 성장인자 약물을 주사하여 힘줄과 인대를 재생하기 때문에 만성 및 재발성 인대 근육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안정적으로 인대의 자가재생을 유도해 통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반복적으로 시행해도 시술에 대한 부작용 및 후유증, 합병증의 우려가 극히 적어 고령자, 임산부, 당뇨 및 고혈압 환자에게도 적합한 시술입니다. 시술시간도 10분 내외로 짧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직장인이나 학생 등 바쁜 사람들에게 효율적인 통증 치료입니다. 

 

 

    프롤로주사 원리

우리 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곧 ’염증 반응’이 일어났음을 의미합니다. 염증 반응을 통해서 신체는 회복하게 되는데요. 프롤로 주사치료는 이러한 인체 회복 능력을 깨우기 위해 인위적인 염증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프롤로 주사치료로 국소적인 염증반응이 생기면 상처 치유과정을 촉발하고 새로운 콜라겐을 축적시키게 됩니다. 이 새로운 콜라겐은 성숙해지면서 수축하게 되며, 이로인해 인대와 힘줄이 더 팽팽해지고 강해지게 됩니다. 이처럼 프롤로 치료는 우리의 인대와 힘줄의 본래 회복 능력을 찾아 재생시킬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적응증

프롤로치료는 근골격계 만성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관절염과 관절이 불안정한 경우, 인대 손상, 수술 치료를 하기에는 경미한 척추 질환 등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질환이 그 예입니다.

■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 만성 허리통증 및 좌골신경통
■ 어깨통증
■ 인대손상,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 스포츠 손상이나 교통사고 후 만성통증
■ 근막통 증후군, 목 뻐근함
■ 퇴행성 관절염 및 관절통


일반적으로 1주일 간격으로 4~6회가량의 치료를 시행하며 효과는 천천히 나타나 최대 효과는 치료 후 6주 후에 발휘됩니다. 주사 후 2~3일 가량 주사부위가 붓거나 화끈거릴 수 있으며 오한, 몸살기운 등의 통증은 염증반응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치료에 따르는 정상적인 인체반응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세사랑병원 관절센터 탁대현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