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상근증후군 증상인 엉덩이 통증이 나타난다면?

연세사랑병원 2021. 4. 28. 08:00

엉덩이 기억상실증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장시간 의자에 앉아 생활하면서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뒷근육이 쇠퇴해 약해지는 증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엉덩이 근육이 약화되면 당뇨병 유발 위험이 90%, 심장병과 암 유발 위험이 20% 증가합니다. 게다가 골반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쉽게 틀어져 엉덩이통증과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상근통증을 유발하는 이상근증후군이 발병할 수 있는데요, 이상근증후군증상은 좌골신경 통증 원인으로 허리디스크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이상근증후군이란? 엉덩이 근육인 ‘이상근’

이상근은 엉덩이 뒤 엉치뼈의 골반 면에서 시작되어 천추, 대퇴골에 닿는 근육입니다. 관절 주변에 위치해 있어 엉덩이를 바깥으로 회전시킬 때, 허벅지를 옆으로 올리는 운동뿐 아니라  무릎이 바깥 방향으로 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하체 움직임에 사용되는 이상근에 문제가 생겨 이상근통증인 엉덩이통증을 일으키는 근육 질환을 이상근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상근증후군 원인 좌식 생활이 길면 위험해요

이상근증후군이 발병하는 원인은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의자에 낮을 때 다리를 꼬거나 의자에 한 발을 올리고 다른 발을 걸쳐 놓는 자세, 또 장시간 앉아있어 엉덩이에 오랫동안 압력을 받는 것도 이상근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앉아있는 자세 외에도 누워서 엉덩이를 바깥으로 회전해 잠을 자는 수면 버릇이 있거나 짝다리를 짚어 양쪽 다리 길이에 차이가 생기면 이상근증후군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이상근에 자극을 줘 이상근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지거나 경직되게 만들어 이상근통증을 비롯한 이상근증후군증상을 유발합니다.

 


    이상근증후군 증상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엉덩이통증

이상근의 안쪽에는 천골 신경총의 가지로서 다리를 지배하는 신경인 좌골신경이 지나갑니다. 때문에 이상근증후군이 발병하면 주위 조직에 의해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증상과 엉덩이통증이 유발되는 이상근통증 부위와 관련된 연관통으로 인해 이중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상근증후군증상은 엉덩이통증뿐 아니라 허리, 사타구니, 허벅지, 종아리 뒤쪽 등 신경이 이어지는 여러 부위에 나타납니다. 엉덩이 쪽을 손으로 누르면 아픈 압통이 느껴지고 고관절을 바깥쪽으로 움직이는 것은 괜찮지만 안쪽으로 움직일 때는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다리 저림까지 동반되기 때문에 이상근증후군증상을 간혹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근증후군은 허리디스크와 다르게 발가락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 이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상근증후군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이상근증후군 치료 이상근증후군병원에서

이상근증후군병원에서는 염증이 일어나거나 비대해진 이상근을 정상화하기 위해 틀어진 근골격계를 바로잡아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 치료인 도수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 치료와 함께 손상된 인대와 힘줄을 회복하는 프롤로테라피 주사 치료를 병행합니다.

이상근증후군은 단순한 근육만의 문제가 아닌, 신경 이상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신경 성형술, 신경 차단술 등의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세사랑병원 김성철 신경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