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왜 생길까?[무지외반증]

연세사랑병원 2007. 12. 3. 14:49

 

 

 

 

 

무지 외반증이란?

 

무지(엄지발가락) 외반증이란 무지가 첫번째 발가락 관절에 외측으로 과잉 변형되고, 관절은 내측으로 기울어져 두번째 발가락과 멀어져 있으며, 첫번째 발가락 머리부의 내측 비대와 다른 발가락에서도 변형이 동반되는 복합적인 질환을 말합니다.

무지 외반증은 왜 생기나요?

 

흔히 가족력이 있고 양측성이며, 중년이나 노년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우선 신발로 인한 변형을 들 수 있습니다. 성인 여자의 신발은, 앞이 뾰족하고, 좁아 장기간 사용으로 발의 모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선천성 인자, 긴 엄지 발가락 및 납작발 등이 무지 외반증을 유발하는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무지 외반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전혀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도 많으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는 제 1 중족골의 두부 내측 돌출부가 계속 마찰되고 압박으로 인한 점액낭염(Bursitis), 제 1 중족 무지간 관절의 골관절염, 종자골의 관절염, 무지에 분포하는 신경의 압박, 횡아치가 넓어져 발생한 제2, 제 3 종족골 두부의 피부 경결 등이 동통의 원인이 됩니다.

변형의 진행에 따라 무지의 회측부에 있는 관절낭, 근육, 건 및 인대가 단축되며, 반대로 내측부는 늘어나게 되는데 특히 외측에서 무지 내전근의 결합인대가 단축을 일으키게 되며 이에 따라 장족지 굴건 및 신전건이 외측으로 전이 됩니다.

무지 외반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경증인 경우에는 볼이 넓고 편한 신발을 신거나, 중족골 패드를 대어 동통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점액낭이 급성 염증을 일으켰을 경우는 안정과 항생제 투여가 효과적입니다. 동통과 변형이 심해지거나, 일반 신발을 신기가 어려운 경우, 사회적 활동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여야 합니다.수술 방법은 연부조직을 주로 교정하는 방법과 골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무지를 과교정 위치에서 석고로 고정하거나 무지와 제 2 족지 사이가 편하게 벌어지도록 유지시켜 재발을 막아주어야 하며 주기적으로 재발의 여부를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예후]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예후는 이후 습관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우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엄지 발가락 밑이 흉하게 튀어나와서 보기에 안 좋아 고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이힐을 신어서 그런지 몇 년 동안 조금씩 심해져 가는군요

A: 무지 외반증인것 같군요. 무지외반증은 일반적으로 족무지가 둘째 발가락쪽으로 전이되고 각이진 관절에 통증과 굳은살이 생겨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어떠한 신발도 신기가 어려워 사회경제 활동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만 절골술을 시행하여, 방사선 사진상의 각도를 정확히 고려하여 연부조직의 해리술만 시행합니다.
다른 치료법으로는볼이 넓고 편한 신발을 반드시 신어야 합니다. 아픈관절에 패드를 대어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급성으로 아플 경우는 점액낭염이 발생한 경우이므로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보이고 적절한 치료를 요하고 가능하면 중족 관절에 계속 통증이 있으면 드물지만 통풍의 가능성도 가끔은 있으므로 정형외과에 가는 경우 통풍검사도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건강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