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발병부터 치료까지!

연세사랑병원 2013. 4. 4. 16:14

 

 

족저근막염의 발병부터 치료까지!

 

 

 

 

 

족저근막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족저근막염의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이어지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합니다.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등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손상을 입어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뒤꿈치 통증입니다.

발의 충격을 흡수하는 족저근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충격이 그대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 족저근막염 예방하고 싶다면?

 

발 통증을 가져와 일상생활까지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고 싶다면,

운동 전 스트레칭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 전, 운동 후에 스트레칭에만 신경써줘도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한층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강도나 양도 조절해야 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할 경우,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면서 염증 즉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족저근막염 치료하고 싶다면?

 

다행인 것은 족저근막염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보존적인 치료로도 족저근막염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를 위해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필요한 경우 소염제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발 스트레칭도 족저근막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가락으로 수건을 들어올린다던지 # 발가락으로 공중에 숫자를 쓴다던지

# 바닥에 바둑알을 뿌려놓고 발가락을 사용해서 집는 운동 등이 족저근막염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누구에게나 쉽게 발병할 수 있는 발 질환이고, 반대로 노력하고 지켜준다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에 족저근막염의 예방과 완화 방법을 꼭 기억하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의 발병부터 치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