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과 카페인 섭취량

연세사랑병원 2013. 6. 10. 11:55

 

 

 

 퇴행성관절염과 카페인 섭취량

 

 

 

길가에 흔히 볼 수 있는 커피집, 점심을 먹고 나면 생각나는 커피 한 잔. 커피 섭취량이 상당히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관절에 찾아올 수 있는 퇴행성관절염을 생각한다면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 1인 카페인 섭취량은 1kg 당 2.5mg 정도라고 합니다. 체중이 50kg일 경우 하루 카페인 섭취 적정량은 125mg이라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카페인이 관절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과 카페인

 

카페인이 관절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것일까요. 카페인 성분은 우리 몸의 골밀도를 떨어뜨리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관절 사용 빈도까지 잦아지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만약 퇴행성관절염 환자라면 더더욱 카페인 섭취량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절염 약물치료 중 커피를 자주 마시면 혈액 속의 카페인 농도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 약물 속에 카페인 분해를 방해하는 성분이 함유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예방과 치료

 

어르신들 중에는 커피를 마셔야 몸도 덜 아프고, 컨디션도 좋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적정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페인 과다섭취는 관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중년 이상의 나이라면 퇴행성관절염 예방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신체가 노화를 겪으면 무릎 등의 관절도 점차 퇴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레저활동 증가로 인해 젊은 퇴행성관절염 환자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과 카페인 섭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