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 '무릎이 아픈데 이유가 뭘까요?'

연세사랑병원 2013. 6. 24. 15:16

 

 

 

퇴행성관절엄 '무릎이 아픈데 이유가 뭘까요?'

 

 

계단을 내려갈 때, 혹은 등산을 할 때, 혹은 그냥 평지를 걸어도 무릎이 아프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심할 경우 걷고, 서는 것도 부담스러워져 간단한 마실도 부담이 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실제로 무릎통증은 일상생활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퇴행성관절염

 

그렇다면 무릎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 생각나는 퇴행성관절염부터 시작해서 반월상연골파열 등 여러 가지 이유가 무릎통증을 발생시켰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 연세사랑병원에서 살펴볼 내용은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중장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 

 

5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퇴행성관절염 증상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오래 사용하고, 이로 인해 관절이 퇴행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병인만큼 중장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하면 계단을 오르내릴 떄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골손상이 더욱 진행되는 경우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유 없이 무릎이 붓는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과 무릎 부종 

 

노화와 함께 연골이 닳아 없어지게 되면 뼈 끝부분이 주변의 인대 등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염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기도 함께 나타나게 되어 문제인데, 이 경우 관절에 열이 나고 붓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말기는 뼈와 뼈 사이가 완전히 달라붙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닙니다. 걸을 때 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지속되는 통증으로 인해 밤에도 수면을 취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심한 경우 다리 모양이 O자형으로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