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부질환

발목염좌 완전 정복!

연세사랑병원 2013. 8. 26. 12:02

 

 

발목염좌 완전 정복!

 

 

 

 

발목염좌는 발목에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손상 중 하나입니다. 발목이 심하게 접질리거나 꼬였을 때 발목관절을 지탱해주던 인대가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증상을 발목염좌라고 합니다. 손상되었을 당시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약해진 발목이 반복적으로 손상을 받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발목은 한 번 다치면 다시 다칠 위험이 높아집니다. 발목인대나 뼈, 연골 등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발목을 삔 적이 있거나 혹은 자주 삐는 경우라면 발목염좌로 이어지지는 않았는지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발목염좌의 발병원인부터 적절한 치료 방법까지 발목염좌 완전 정복!을 위한 정보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발목염좌의 원인에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 발목에 반복적인 무리가 가게될 때 발목염좌로 이어질 수 있는데 불규칙한 지면을 디딜 때, 굽이 닳은 신발을 신을 때, 걸음걸이가 올바르지 않을 때 발목이 받는 부담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발목염좌는 어떠한 증상을 보일까요. 발목 뿐만 아니라 그 주변 복숭아뼈, 발바닥에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 부종이나 출혈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근육 경직, 발목관절의 불안정성 등이 모두 발목염좌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발목염좌는 손상된 인대 부위를 따라 타나나는 통증과 부종 정도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다친 정도는 심하지 않은 정도부터 1~3도 정도로 구분됩니다. 3도 발목염좌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연결이 끊어진 심각한 상태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발목염좌 치료를 위해서 물리치료, 소염제, 약물요법, 압박붕대, 발목보조기 등이 처방됩니다. 심할 경우 관절내시경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증상에 맞는 치료가 가장 확실하므로 발목염좌가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