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남성 무지외반증도 주의!

연세사랑병원 2014. 12. 9. 11:31

 

무지외반증 남성 무지외반증도 주의!

  

 

 

 

 

무지외반증하면 여성의 발 모양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남성에게도 무지외반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남성의 무지외반증 또한 유전적인 요인, 후천적인 요인이 고루 작용하게 됩니다. 

  

 

 

 

 

*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무지)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증상(외반)입니다. 

버선발 기형이라고도 불렸던 증상으로,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안쪽 발볼이 튀어나와 통증이 생기게 되고, 심한 경우 통증 때문에 신발을 착용하기도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 

  

여성의 무지외반증의 이유로 하이힐, 킬힐 등의 굽이 높고 불편한 신발 착용을 꼽게 됩니다. 그렇다면 남성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뭐가 있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요즘은 신발에 넣는 깔창이 무지외반증의 이유로 꼽히기도 합니다. 

  

 

 

 

깔창과 하이힐 모두 키가 커 보이는 효과가 있는데, 깔창은 하이힐에 비해 넓어서 편안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딱딱한 깔창 또한 하루 종일 오랜 시간 착용하다보면 하이힐만큼의 발, 무릎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좋은 것은 깔창 없이 신발이나 구두 자체의 부드러움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깔창을 꼭 깔아야겠다면 무지외반증 예방을 위해 일주일에 2~3번 정도로, 혹은 그 이하로 착용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또한 남성도 꾸준히 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발 관리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고,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한다던지 발을 주물러준다던지 하는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깔창을 사용한다면 그 횟수를 최소한으로 조정하는 것도 무지외반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