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체크하기

연세사랑병원 2014. 12. 23. 10:17

 

무지외반증 체크하기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들 가운데 무지외반증인 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병되었으나, 요즘은 나이에 관계 없이 또한 성별에도 큰 관계 없이 무지외반증 발병률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은 휘어진 엄지발가락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이라면,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무지외반증의 유전적 요인이 있는 경우 어느 정도의 발가락 휘어짐은 흔하게 발견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무지외반증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자가진단법이지 완전한 진단법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무지외반증이 의심된다면 무지외반증 병원에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체크하기 1,2,3 

 

1, 종이에 발을 올려 놓고 발 모양 그대로 그려 줍니다. 

2,  튀어나온 부분과 엄지발가락/ 튀어나온 부분과 발꿈치가 이어지는 선을 2개 긋습니다. 

3. 두 선 사이의 각도가 15도 이상이라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처럼 무지외반증은 튀어나온 각도로 확인 가능합니다. 당연히 각도가 많이 휘어질수록 무지외반증 초기, 중기, 말기를 진단하게 됩니다. 초기의 경우 교정치료 등으로 무지외반증을 치료할 수 있지만 중기, 말기로 갈수록 무지외반증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지외반증의 예방을 위해 하이힐 등 불편한 신발 착용 시간은 가능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고, 남성의 깔창 착용 시간도 비슷한 이유에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신발을 살 때는 발 끝의 여유가 1cm 정도 여유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