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척추질환 바로알기

척추관협착증 허리통증의 이유

연세사랑병원 2016. 10. 31. 10:59

척추관협착증 허리통증의 이유

 

 

 


2015년이네요. 아직도 얼떨떨해요.
2015년이라는 단어를 입 밖에 내뱉을 때
어색하기도 하고요. 마치 존재하지 않는 숫자를 말하는 느낌?
해가 바꼈다고해도 저는 그대로고 제 일상도 그대로라
더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올해 계획한 일들 모두 다 이룰 수 있는
행복한 2015년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죠?

 


허리통증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 머리속에 있던
디스크 보다는 척추관협착증을 진단 받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이는 노화를 겪으면서 척추 신경이 지나다니는 통로(척추관)가 좁아져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다보면
신경이 압박 받는 정도가 점점 심해져 허리 통증 뿐만 아니라
엉치와 다리부위까지 통증이 번질 수 있습니다.

 

 

 

 

 

 

 

 

허리에서 시작된 통증은 제일 아래 있는 발끝까지 퍼지게 되면서
잠을 이루지 못하게 방해하기도 합니다.
심각한 경우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비수술 치료법으로는 신경성형술이 있는데요.
이는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내어
그 구멍으로 특수바늘을 넣어 신경의 유착을 박리한 다음
약물을 넣어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특징에는 허리를 펼 때 나타나는 통증이 있습니다.
또 보행시 상대적으로 허리보다 다리에서 나타나는 통증이 더 큽니다.
통증 때문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것 같지만
다시 걷게 되면 또 통증이 시작됩니다.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한 척추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 규칙적 운동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허리 근력이 키워져야 척추에 집중될 수 있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