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다리센터/내반슬(O자형다리)

방치하면 위험해질 수 있는 휜다리

연세사랑병원 2017. 10. 10. 14:56

누구나 신체적 콤플렉스를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다리가 O자형이나 X자형으로 휘어진 경우, 이로 인한 콤플렉스 때문에 다리가 드러나는 옷을 입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많은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휜다리, 단지 외모적인 문제가 전부일까요?  휜다리는 다리를 모은 상태에서 바르게 서있을 때 양 무릎이 벌어져 O자형으로 보이거나, 발목이 떨어져 X자형으로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요. 휘어짐으로 인해 정상적인 다리보다 굵고 짧아 보이기 때문에 외관상 좋지 않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휜다리의 문제는 이뿐만이 아닌데요.



휜다리는 뼈의 정렬이 틀어졌거나 다리뼈 자체가 휘어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다리의 모양만 변형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체중을 제대로 분산시키지 못해 무릎의 한 쪽 방향으로 부담이 가중되도록 만듭니다. 때문에 휜다리를 방치한다면, 연골 손상이 가속화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큽니다.



또한 휜다리는 다리의 변형과 관절염만 유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체적인 체형까지 불균형하게 변형되도록 만들기 때문에 골반 틀어짐과 축추측만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휜다리로 인해 신체가 한쪽 방향으로 기울어질 경우, 장기를 눌러 폐질환이나 불임, 위염, 심장병 등 각종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이렇게 전신 질환까지 나타날 정도로 몸이 상한다면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도 번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휜다리는 전신 질환을 유발하고 정상적인 생활까지 할 수 없을 정도로 신체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다리 모양의 변형으로 여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상적인 다리 모양을 찾을 수 있도록 교정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