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목신경눌림으로 목등통증 일으키는 목디스크, 주의해야 할 점은?

연세사랑병원 2021. 6. 30. 09:00

예전에는 길을 걸으면서 인터넷을 한다는 건 상상도 못했던 일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다양한 전자기기가 생산되면서 이제는 일상의 모든 순간에서 인터넷이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업무의 효율도 오르고 다양한 취미 활동이 가능해져 스마트 기기는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처럼 편리한 제품들이 목신경눌림을 일으켜 목등통증을 유발하는 목디스크의 원인이 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디스크란? 퇴행성 경추 질환

목디스크는 목 뼈와 뼈 사이의 경추 디스크가 자리를 이탈하거나 파열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척추 질환입니다. 목은 척추의 가장 위쪽인 경추 부위로 신체 중 가장 무거운 머리를 지탱합니다. 때문에 경추는 효율적인 무게 분산을 위해 C자 형의 커브 형태로 정렬되어 있으며 뼈 사이에는 디스크가 있습니다.

디스크는 목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경추가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 내부에 있는 수핵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수분이 줄어들면서 탄력성이 떨어지고 손상에 취약해집니다. 결국 삐져나온 경추 디스크가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면 신경학적 증상과 목등통증이 동반됩니다.


    목디스크군 원인 바른 자세에 신경쓰세요

목디스크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PC와 스마트폰,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목을 숙이는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목디스크 발병률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개를 숙여 무언가를 내려다보는 자세는 경추의 커브를 흐트러트려 퇴행성 변화를 앞당겨 목디스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모니터 쪽으로 목을 쭉 뺀 자세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고개를 숙인 자세와 마찬가지로 목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일자목, 라운드 숄더, 목디스크를 유발합니다. 

또 수면 시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는 습관, 경추에 스트레스를 주는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도 목디스크 목신경눌림 원인입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등통증 일어나는 이유

목디스크가 발병하면 목신경눌림으로 인해 만성적인 목등통증과 어깨통증이 발생합니다. 움직이면 목등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목과 어깨, 팔의 운동 범위가 감소하고 통증이 없더라도 갑자기 팔 힘이 빠지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손가락과 손바닥이 저리거나 감각이 예민해지기도 하며 목결림과 만성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하면 팔이나 다리에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목디스크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 빠를수록 좋아요

‘목뼈가아파요’라며 병원을 찾는 분들은 문진과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목디스크 진단이 가능합니다. 목디스크는 대부분 약물 처방과 물리 치료, 운동 치료, 도수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약물은 일반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하지만 염증이 심해 목등통증으로 불편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목디스크 말기에 치료를 받게 된다면 비수술적 치료로는 한계가 있어 디스크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목디스크수술을 진행합니다.

 

 


연세사랑병원 김험 신경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