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양방향척추내시경, 척추수술전문병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연세사랑병원 2021. 8. 4. 09:00

허리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허리디스크로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대인에게 척추질환은 흔한 고질병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허리디스크 진단 시 환자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는 허리디스크치료로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입니다.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기 보다는 치료를 미루고 허리통증을 최대한 참는 쪽을 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허리디스크치료가 굉장히 까다로워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척추질환은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적절한 약물과 주사, 물리치료, 도수 치료 등 보존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 환자에 따라 허리통증이 심하다면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시술은 넓은 범위로 보면 수술의 범주에 들어가지만, 수술과 달리 몸에 변화를 주지 않는 의료 행위로 비수술적 치료의 일종으로 분리됩니다. 따라서 수술보다 비교적 간단하며 수술을 꺼리는 분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척추내시경수술로도 불리는 허리디스크치료 중 하나인 양방향척추내시경 시술에 대해 척추수술전문병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양방향척추내시경이란? 효과적인 허리디스크치료

양방향척추내시경은 보존적 척추질환 치료 중 하나로 내시경을 양쪽으로 삽입해 시술하는 치료법입니다. 양방향척추내시경을 할 때는 우선 1cm 이하의 작은 구멍을 내어 한쪽에는 고화질 내시경을 삽입해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를 촬영합니다. 다른 한쪽에는 시술에 필요한 기구를 삽입해 의료진이 내시경 화면으로 문제가 되는 부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기구를 움직입니다.

덕분에 양방향척추내시경은 기존 척추내시경수술과 달리 시야 확보가 용이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수술기구를 움직일 수 있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양방향척추내시경은 2016~2018년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수차례 국제적 논문이 나왔으며 지속적인 안정성과 우수성이 보고되어 대중적인 허리디스크치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양방향척추내시경 장점 기존 치료의 다양한 문제 보완

기존의 척추내시경수술 방법인 단방향 척추 내시경이나 미세 현미경술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피부를 비롯한 주변 조직의 절개가 크고 수술 기구의 움직임이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양방향내시경술은 1cm 이하의 작은 절개 2개로 진행되어 피부, 근육, 인대 등 다른 조직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또 부작용 및 합병증의 위험이 적고 시술 후 회복이 빨라 입원 기간도 1박 2일로 매우 짧습니다.

덕분에 일상으로 빠른 복귀가 필요한 분들뿐 아니라 고령자나 합병증이 있는 환자들도 허리디스크치료를 위해 양방향척추내시경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척추내시경 적용 가능 범위 척추질환은?

양방향척추내시경은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 및 일부 질환을 제외한 다양한 척추질환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척추내시경수술 결정에 앞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게다가 같은 양방향척추내시경 시술도 내시경의 삽입 위치와 각도, 시술 방법 등 담당 의료진의 방식에 따라 허리디스크치료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방향척추내시경 척추내시경수술을 고려중이라면 임상 경험이 풍부한 실력 있는 의료진이 있는 척추수술전문병원을 방문해 진단 및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세사랑병원 김성철 신경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