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근골격계 질환 체외충격파 치료 원리와 효과

연세사랑병원 2021. 8. 10. 10:16

목과 어깨, 팔, 허리 등에 통증을 일으키는 근골격계 질환은 신체에 부담을 주는 자세나 단순, 반복되는 활동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반복된 작업을 하는 요즘 직장인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며, 가사노동, 운동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통증이 나타난다고 하여 무조건 수술적 방법을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존적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데 오늘 알려드릴 치료법은 근골격계 질환의 보존적 치료방법 중 하나인 ‘체외충격파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는 어떤 원리로 진행되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원리

 

근골격계 질환이나 만성통증 치료에 사용되는 체외충격파 치료는 충격파를 병변 부위에 가하여 조직의 재

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의 또다른 명칭은 ESWT(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 으로 과거에는 비뇨기과에서 결석 제거를 위해 사용한 치료법이, 근골격계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 받아 지금은 정형외과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이나 염증이 있는 곳에 고에너지의 음파를 가하여 염증이 있는 세포를 자극시키고 석회질을 분해하고 신생 혈관의 생성을 촉진하여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특별한 약물 치료나 수술적 치료 없이도 증상을 완화하며 뼈와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체외충격파가 조사하는 파동에너지는 신체의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조직재생에도 관여하여 조직이 재생되고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석회화로 단단하게 뭉치거나 섬유화가 되어 염증이 생긴 조직을 분쇄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혈관 활성화 물질을 조절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며 세포를 활성화하는 특징이 있어 치료 중에도 정상적인 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소, 약물 사용이 어려운 환자나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도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의 대상이 넓으며, 약물치료를 진행중인 환자분도 약물치료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원치료가 가능하므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으신 분들에게도 적합한 치료법입니다. 별도의 마취와 절개가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령 환자의 체력적 부담도 덜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적응증

체외충격파는 효과만큼이나 적용할 수 있는 질환도 다양합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어깨와 목, 팔 등근골격계 질환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 외에도 만성통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오십견 
중년층의 대표적인 어깨질환 오십견은 어깨가 굳으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심한 통증과 어깨운동범위의 축소로 고통을 주는 질환입니다. 수면장애를 일으킬 만큼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어깨를 들거나 움직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체외충격파를 통해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어깨에는 회전근개라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어깨의 움직임에 관여하며 안정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이 곳이, 심각한 활동이나 운동 등으로 손상되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또한 체외충격파를 통하여 통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회화건염
어깨힘줄에 석회가 쌓이면서 나타나는 석회화건염은 어깨에 석회가 쌓임에 따라 급성 통증과 운동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어깨에 쌓인 석회를 체외충격파를 통해 분쇄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질환
체외충격파는 디스크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경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이 질환은 허리와 목의 통증과 더불어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이 유착되면서 발생하는 통증을 체외충격파를 통해 치료합니다.

 

 


그 외 다양한 질환
이 외에도 근육통과 인대통증, 스포츠 활동 이후에 나타나는 만성통증,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 등의 족부질환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 통증

체외충격파의 강도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Low Energy, 둘째, Medium Energy, 마지막으로 High Energy로 나눠집니다. 체외충격파는 해당 부위에 통증을 가하는 치료인 만큼 치료 후에도 충격파로 인한 통증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통증을 약하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논문에 따르면 체외충격파는 강도가 강할수록 치료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한 번 치료를 하는 것 보다 일정한 횟수로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는것이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통증의 강도와 횟수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정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환자를 고려하여 처방하여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체외충격파(ESWT) 치료법에 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치료법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질환에 적용이 가능한 만큼 치료 시 정확한 치료의 원리와 효과를 알고 적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