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겨울철 발생률 높은 노인고관절골절이 암보다 무서운 이유

연세사랑병원 2022. 1. 25. 11:23

암은 사망률이 높아 많은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질환 중 첫 번째로 꼽히지만, 노인에게 있어서 암보다 더 무서운 것이 바로 고관절골절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가 노화되면 모든 기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젊은 사람들은 며칠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 감기도 고령자가 걸리면 폐렴처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절 질환도 마찬가지인데요, 나이가 많은 분들은 면역력이 낮고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노인고관절골절은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외상으로 꼽히므로 고관절골절증상이 의심된다면 바로 골절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고령자에게 위험한 고관절 골절이란?

고관절은 공처럼 둥글게 생긴 넓적다리뼈의 윗부분과 골반뼈가 만나는 관절로 척추와 더불어 체중을 지탱하고 걷고 달리는 다리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움직일 때 고관절이 받는 하중은 보행 시 4배, 달릴 때 5배, 계단을 오르내리면 8배로 증가해 체중의 1.5~3배에 해당하는 무게를 견딥니다. 이 고관절이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뼈의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를 고관절골절이라고 합니다.

고관절은 하중을 많이 받는 만큼 크고 단단한 뼈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부위에 비해 골절이 발생할 위험이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고령자나 골다공증 환자처럼 뼈가 약해진 분들에게는 비교적 쉽게 고관절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고관절골절은 발생 후 1년 내 사망률이 25%, 2년 내 사망률이 70%에 달할 정도로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심지어 고관절인공관절 등 고관절골절 수술을 한 경우에도 1년 내 사망률이 14.7%,2년 내 사망률이 24.3%에 이릅니다. 게다가 고관절골절 이후 환자의 60%는 정상적인 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노인고관절골절은 치료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관절골절 주요 원인은 낙상 사고

고관절골절은 고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낙상에 의해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고령자 중 3분의 1은 낙상을 한 번 이상 경험했으며, 낙상 경험자의 반 이상은 낙상사고가 반복해서 일어났습니다. 이는 시력 저하, 근력 감소, 척추와 관절의 퇴행으로 인한 반사 기능 감소가 원인이 됩니다.

고령자들은 뼈가 약하고 고관절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이를 분산해 주는 지방과 근육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낙상 사고에도 고관절골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골다공증에 걸렸거나 교통사고, 추락에 의한 충격으로도 고관절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골절증상 참으면 위험해요

고관절골절증상은 골절이 일어나는 즉시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대퇴부를 중심으로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다리를 움직이기 위해 고관절을 구부리거나 회전할 때 통증이 악화됩니다. 때문에 고관절 통증으로 서거나 걷기 힘들고 다리를 움직일 수 없어 이동이 불편해집니다.

또 해당 부위에 자주색 멍이 동반되기도 하며 다리가 자주 붓고 기침이나 재채기로 복압이 올라가면 허리에서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고관절골절증상을 방치하거나 고관절골절 치료 후 제대로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욕창, 폐렴, 요로 감염, 심혈관 질환, 정맥 혈색전증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관절에 큰 충격을 받은 뒤 이러한 고관절골절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골절 치료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필요하다면

고관절골절은 환자의 연령대, 상황에 따라 치료 목적과 방법이 달라집니다. 비교적 젊은 고관절골절 환자라면 골절된 뼈를 맞춘 뒤 금속으로 고정하는 내고정술을 합니다.

노인고관절골절로 병원을 찾은 경우에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한 뒤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골절 양상에 따라 다양한 고관절골절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골절 수술 방법으로는 부러진 관절을 결합시켜 고정하는 다발성 핀 고정, 활강 압박고 나사 고정, 골수강내 금속정 고정 등의 골유합술이 있습니다. 고관절골절 골유합술은 고관절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관절 내시경을 통해 최소 절개로 이루어져 수술 후 회복이 비교적 빠릅니다.

그러나 고관절이 망가져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은 최소 3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됐으며 노인고관절골절 환자에게 수술 시 일생 동안 거의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합병증 최소화, 조기 보행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마취 고위험자, 만성 질환자, 선행 질환으로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다른 질환에 의해 여명 기간이 짧은 고관절골절 환자에게는 안정 치료, 보조기 사용 등 비수술적 치료가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