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퇴행성관절염

관절에 좋은 음식-2[관절염/퇴행성관절염]

연세사랑병원 2007. 7. 26. 16:52

비타민 E

아직 비타민 E의 효과는 공인되지 않았지만 이론적으로 비타민 E가 염증 조절에 유리한 작용을 할 가능성은 많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 E는 혈액을 묽게 하는 작용이 있어 동맥 경화와 심장 마비의 위험을 줄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알약으로 많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음식 중에는 복숭아, 시금치, 브로커리, 아스파라거스, 해바라기 씨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A도 강력한 항 산화작용을 갖습니다. 비타민 A는 간, 우유, 계란, 오렌지. 붉은 빛이 나는 채소, 그리고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5,000 단위 정도인데 너무 많이 먹는 경우 오히려 시력 장애가 오는 등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강한 항산화작용을 가지면서 수용성 비타민으로 배설이 잘 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몸에 남아 부작용을 일으키는 일이 없어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감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니움

 셀레니움은 미량 원소의 하나로 비타민은 아닙니다. 역시 항 산화작용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고 특히 항암 효과가 보고되어 외국에서는 관심의 초점이 되었던 물질입니다.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항 산화작용이 강해진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관심을 끌고 있지만 아직 관절염에 대한 효과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마늘, 육류와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외국에서는 약으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경우 근육통, 탈모, 간 손상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soomank/90017226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