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퇴행성관절염

관절염에 좋은 음식[관절염/퇴행성관절염]

연세사랑병원 2007. 7. 26. 16:54

 

비타민 D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들은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이 빨리 심해진다는 것이 밝혀져 관절염의 진행에도 작용을 하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만으로 관절염에 걸리지 않거나 걸린 관절염이 낫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관절염에 걸린 환자들에서 그 진행을 억제하여 관절이 망가져 버리고 수술을 해야 하는 일이 덜 생긴다는 뜻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충분히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비타민 D를 만들지만 관절염 환자들은 식품이나 약으로 보충을 해야 합니다. 참치나 연어, 정어리 같은 지방분이 많은 생선, 새우, 치즈, 우유, 계란 노른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과 신장에 손상을 가져 올 수 있고 칼슘제제와 함께 과량 쓰는 경우 신장에 돌이 맺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 기름 

관절염은 아플 뿐 아니라 관절을 망가뜨립니다. 그 이유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들, 백혈구 분비물과 대사 노폐물들이 관절 물렁뼈와 뼈를 녹여낼 정도로 독한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 어떤 불포화 지방산은 관절염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지방은 분명히 좋지 않은 식품에 속하지만 모든 지방이 다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식물이나 생선에 주로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조금 다릅니다. 불포화 지방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오메가 6형과 오메가 3형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 3형은 염증 반응을 멈추는 작용을 합니다. 오메가 3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찬물에 사는 생선, 참치, 연어, 다랑어 등입니다. 이런 생선들은 비타민 D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관절염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도주 

적포도주 중 플라빈이라는 성분이 인체에서는 항 바이러스, 항 산화, 항 알레르기, 항 염증 등의 여러 가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빈이 많은 음식은 피망, 늙은 호박, 양파, 완두콩, 브로콜리, 토마토, 상치, 고추, 딸기, 사과 (특히 껍질) 등입니다. 물론 적포도주와 홍차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포도주를 과음하면 관절, 간, 근육, 뇌세포 등 신체의 구석구석에 알콜 독이 올라 해롭습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이 있으면 식사조절이나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한다.

 

 

  


 출처=  http://blog.naver.com/soomank/90017226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