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족부질환

소건막류 절골술 후 회복

연세사랑병원 2013. 7. 29. 13:42

 

 

 소건막류 절골술 후 회복

 

 

 

 

무지외반증이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굽는 증상이라면,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이 바깥쪽으로 돌출되면서 나타나는 변화를 말합니다. 신발과의 접촉 부위를 중심으로 빨갛게 변하거나 돌출되고,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선천적으로 새끼발가락 모양에 이상이 있어서 소건막류가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장기간 자신의 발 볼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는 등의 습관으로 인해 소건막류가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에서 발 폭이 넓은 이들에게서 소건막류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소건막류가 발병했을 때, 먼저 발 볼이 넓고 편한 신발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전되지 않을 경우 발가락 교정을 윟나 절골술이 실시되기도 합니다. 소건막류 절골 수 후 회복단계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소건막류 수술 후 3일이 경과한 뒤입니다. 특수 신발을 착용하고 걷기 연습을 시작해야 소건막류 수술 결과가 보다 빨리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2단계 소건막류 수술 후 2~3주가 경과한 다음입니다. 앉아서 주로 업무를 보는 사무직 종사자는 직업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장시간 서서 일해야 한다면 6주 정도 지나야 합니다. 

 

3단계 소건막류 수술 후 약 4주가 경과된 뒤입니다. 운전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됩니다. 

 

4단계 수술 후 6주가 경과된 다음입니다. 특수제작 신발 대신 운동화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소건막류 수술 후 약 3개월이 경과된 뒤입니다. 평소에 신던 신발을 착용해도 되는 단계입니다. 단, 발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하이힐이나 킬힐은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