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상지관절센터/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 '다리 들어' 운동법

연세사랑병원 2013. 7. 29. 13:44

 

 

 퇴행성관절염 '다리 들어' 운동법

 

 

 

 

퇴행성관절염의 예방과 치료과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대로 된 자세, 자신의 관절염 상태에 맞는 운동입니다.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의 경우 통증 때문에 몸이 힘들고, 불편하다는 이유 등으로 운동을 엄두도 내기 어렵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움직이기 힘들 정도가 아니라면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해야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강도 높은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며, 무릎 등 관절 근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될만한 운동을 함으로써 퇴행성관절염의 예방,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를 들어 올리는' 간단한 동작을 보다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다리 들어' 운동법 01. 의자에 앉아서 하는 운동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앞으로 쭉 편 자세로 5초씩 유지시켜주는 동작을 반복하도록 합니다. 양쪽 다리를 반복해주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다리 들어' 운동법 02. 옆으로 누워서 하는 운동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을 5초씩 유지시켜주는 동작을 반복하도록 합니다. 반대쪽 다리운동을 할 때는 반대쪽으로 누워주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다리 들어' 운동법 03. 고무밴드로 하는 운동 

한쪽 발로는 고무밴드를 밟고, 한쪽 발은 밴드를 걸어 발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5초씩 유지시켜주는 동작을 양쪽 번갈아 반복하도록 합니다. 

 

 

 

 

*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것은 운동 횟수를 많이 하는 것보다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자세로 하는 운동이 퇴행성관절염의 완화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점, 운동은 체중조절에도 영향을 주어 비만으로 인한 퇴행성관절염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점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