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수술, 꼭 필요할까

연세사랑병원 2015. 2. 13. 15:23

 

 

 

무지외반증 수술, 꼭 필요할까

 

 

 

 

 

 

엄지발가락 뼈의 변형으로 대표되는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거나 실제로 무지외반증 발을 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무지외반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기 떄문인데요. 무지외반증은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을 모두 받는 족부질환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하이힐, 킬힐 착용 여성들이 늘어나면서(남성의 경우 깔창도 포함됩니다^^) 발볼이 좁고 굽이 높은, 그야말로 발이 불편한 신발을 착용함에 따라 발가락이 자극과 압박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발가락이 변형되거나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무지외반증이 발병했거나, 아니면 무지외반증이 의심될 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무지외반증 수술을 반드시 받아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무지외반증이 이미 발병한 상태라도 보존적인 치료로 완화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젊은 무지외반증 환자의 경우 아직 족부 인대의 유연성, 회복력이 더 좋은 편이라 특히 그러합니다. 이에 발에 편안한 신발을 신고, 교정기를 착용하거나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받음으로써 무지외반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지외반증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지발가락의 변형 상태가 심하고, 나아가 다른 발가락에도 변형이 동반되었다면 무지외반증 수술이 필요한 상태일 수 잇씁니다. 또한 교정기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도 수술이 불가피합니다.

중요한 것은 무지외반증 치료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내 발에 필요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무조건 무지외반증 수술을 강행한다고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니므로, 자신의 증상에 맞는 무지외반증 치료 방법을 찾아 치료하고, 잘 관리해주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