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센터/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

연세사랑병원 2015. 2. 3. 10:26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

 

 

 

 

무지외반증의 치료 방법으로 크게 수술적요법과 비수술적요법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요법의 경우 물리치료나 무지외반증을 악화시킬만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치료가 실시됩니다. 한편 수술적치료는 무지외반증 교정술, 절골술을 말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수술적치료 방법은 매우 다양한 편이고, 각각의 치료에 당연히 장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수술 방법을 결정할 때는 환자의 나이, 발 변형 정도,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 양상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수술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발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각을 교정하는 치료 등이 실시됩니다. 이 때 무지외반증 수술 방법을 결정할 때 만큼이나 신중하게 지켜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사항입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후 주의해야 하는 것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후 병원에서 충분히 안내하는 사항들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지외반증을 재발시킬 수 있는 불편한 신발, 즉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의 착용은 반드시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엄지발가락에 체중을 많이 실어 엄지발가락에 부담을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엄지발가락으로 땅을 디딜때 특히 주의하도록 하며, 정상적인 보행은 약 3개월 정도 지나야 가능하니 무지외반증 수술에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교정기나 편안한 신발 착용 등 보존적인 치료 방법으로도 치료 가능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쳤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자신의 발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과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 빠른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