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체외충격파센터/체외충격파

체외충격파 효과, 알려주세요!

연세사랑병원 2019. 10. 22. 10:52

체외충격파 효과, 알려주세요!





노화는 누구나 반드시 겪는 현상입니다. 세월이 흐르고 나이를 먹으면서 흔히들 노화를 죽음의 전 단계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백세 시대를 논할 정도로 실제 수명이 늘었습니다. 최근 발표되는 수명에 관한 첨단 보고서에 따르면 인간의 수명이 100세를 넘어 120세에 도달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될 정도입니다.

즉, 노화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따져보아도 앞으로 살아야 할 날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길어졌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동시에 걱정에 대한 걱정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병장수를 꿈꾸며 먹는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고 습관을 교정하지만,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노화가 빨라지는 관절 질환을 피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최근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각종 치료법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입니다.






체외 충격파란 높은 에너지를 보유한 음향 충격파를 말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ESWT라고 하는데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의 준말로 말 그대로 체외 즉 몸 밖에서 가해주는 충격파를 이용한 치료방법으로, 체외에서 가해지는 에너지로 근골격계의 질환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전한 고충격 에너지를 병변 부위에 집중 전달시켜 소염제, 국소주사치료, 재활치료 등으로도 호전되지 않는 관절 및 힘줄, 인대 손상을 원상 회복시켜주는 의료 신기술입니다.

이는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개선을 얻을 수 있어 해외 유명 학술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그 임상적 유효성과 안정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적응중




목 허리- 근막통증증후군 및 급성 요통이나 갑작스러운 근긴장 등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어깨 - 석회성 힘줄염 및 회전근개질환,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팔꿈치 - 재발이 잦은 외상과염(테니스 엘보) 및 내상과염(골프 엘보) 등에 재발률이 낮은 지속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고관절 - 대전자 동통 증후군이나 무혈성 괴사 초기, 근막통증증후군 등에 커다란 효과를 보입니다

무릎 발 - 슬개건염이나 장경인대 증후군, 아킬레스 힘줄염, 족저근막염에 놀랄만한 효과를 보입니다

기타 - 골절의 불유합이나 스트레스 골절, 박리성 골연골염 초기 등에 거의 유일한 효과를 보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힘줄이나 인대의 염증 또는 손상, 뼈의 피로골절 등과 각종 스포츠 손상으로 인한 관절과 척추질환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수술 후 통증증후군 등의 통증 완화 및 퇴행성관절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1000~1500회의 충격파를 쏘는 비침습적 치료로 시술 시간은 약 20~30분 정도이며, 연부 조직(힘줄, 인대, 근육 등) 치료는 입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국소마취를 한 뒤 충격파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국소마취 없이 치료합니다.

대부분 1주일 간격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2-3회 정도를 실시하게 됩니다. 치료 후에는 4-6주간 무리한 힘을 피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치료 효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3개월 이상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는 만성 통증 환자,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인 환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07년 6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약 9개월간 연세사랑병원에 족저근막염으로 내원하여 체외충격파를 시술받은 환자 169명을 대상으로, 치료 3개월까지의 증상 호전도 통계 결과에서 약 78%가 호전되었을 만큼 환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체외충격파(ESWT)의 특징




1.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2. 신체의 거의 모든 관절에 적용 가능합니다.

3. 절개가 없어,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4. 체외에서 치료를 시행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5. 마취와 입원을 하지 않습니다.

6. 자연적 치유 과정을 더욱 빠르게 촉진시킵니다.

7. 치료 소요시간이 짧습니다. (증상에 따라 약 20분 ~ 40분)

8. 반복 치료에도 안정성이 높습니다.

9. 관절 수술 후, 통증증후군에 효과적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병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만으로도 환자에게는 도움이 되는 데다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꼭 필요한 상태라든지 수술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부를 수 있다면, 비수술 치료를 고집해서는 안 됩니다.

먼저 병원을 찾아 의사에게 증상을 보이고 꼼꼼히 진단받아보세요. 그런 다음 체외 충격파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수술하지 않고도 증상이 나아질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연세사랑병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